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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영화산업정책과 선전영화/ 영화 <조선해협>을 중심으로/ A쁠 레포트

루룰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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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2.27
최종 저작일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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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일제강점기 영화산업정책과 선전영화"에 대한 글, 영화 <조선해협>을 자세히 분석하며 이론을 적용했습니다.
* 영화 전공 레포트로 공들여서 작성했고, 만점 받았습니다.
* APA 형식으로 레포트 내에 출처 모두 밝혀서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일제 강점기의 사회적 배경

Ⅱ. 본론
1. 일본의 영화에 대한 식민지 정책
2. 실제 영화 속에 내재된 이데올로기 -영화 <조선해협>을 중심으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제 강점기의 사회적 배경
일제 시대에 들어서며 조선에서는 시기에 따라 무단통치, 문화통치, 민족말살 통치가 시작되었다. 무단통치 기간에는 일본이 헌병을 동원하는 등 무력 통치를 했고, 20년대는 문화 통치를 실시하면서 조선인들을 친일파로 양성하려는 노력을 했다. 그리고 30년대에는 본격적으로 민족 말살 통치가 시작되었다. 내선 일체론을 강조하고, 황국 신민서사, 창씨개명, 신사참배를 강요하는 방식으로 조선의 민족성을 파괴했다. 또한,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일제가 침략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조선의 젊은이들을 군인으로 뽑는 징병제를 실시였다. 뿐만 아니라 전쟁의 지원을 위해 수많은 조선인들에게 특정한 노동을 강요하는 강제 징용이 시작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서 일제는 강점기 동안 조선의 민족 의식을 짓밟고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며 일제화를 시도했다. 영화계도 예외는 아니었다. 일단 영화는 20세기 사람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 중 하나였다. 영화는 생산과 유통에서 강력한 대중성을 지녔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존재로 부각했다. 이는 이윤 획득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대중 교화의 수단 또는 이데올로기의 선전의 도구였다(이준식, 2004). 일제는 전시동원 체제에 들어서면서 전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제국 일본이 ‘식민지’ 조선에 동질성을 요구하며 조선 영화를 그 내부로 불러들였다(이영재, 2008). 이는 조선의 영화가 선전의 수단으로 사용되었음을 시사한다. 앞으로 일본의 영화 산업에 대한 정책이 30년대 이후에 어떤 과정을 통해 파시즘적인 성격을 갖게 되었는지 살펴본 뒤, 위 성격이 영화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선전 영화들의 특징을 중심으로 서술하겠다.

Ⅱ. 본론
1. 일본의 영화에 대한 식민지 정책
한국영화사에 의하면 20세기에 이르러 점점 조선인 제작자들 사이에서 민족 영화를 만들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었다. 하지만 총독부는 조선영화를 국가영화의 틀로 지배하기위해 영화 억압 정책을 설립하였다.

참고 자료

강성률. (2011). 일제강점기 조선영화에 나타난 가족 이데올로기 연구 -미몽지원병조 선해협의 여성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37권, 289-314
김려실. (2006). <투시하는 제국 투영하는 식민지>. 서울: 삼인.
김한상. (2008). 영화의 국적 관념과 국가영화사의 제도화 연구 -"한국영화사" 주요 연구문헌을 중심으로. 사회와 역사(구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80권, 257-286
김화. (2003). <새로 쓴 한국영화전사>. 서울: 다인미디어.
이영재. (2008). <제국 일본의 조선 영화>. 서울: 현실문화.
이준식. (2004). 일제 파시즘기 조선지배 정책과 이데올로기; 일제 파시즘기 선전 영 화와 전쟁 동원 이데올로기. <동방학지>, 124권, 701-743
이화진. (2005). <조선영화- 소리의 도입에서 친일 영화까지>. 서울: 책세상.
이화진. (2013). 두 제국 사이 필름 전쟁의 전야(前夜) -일본의 영화 제국 기획과 식 민지 조선의 스크린 쿼터제. <사이間SAI>, 15권, 47-83.
함충범 (2012). 1940년대 초반 식민지 조선에서의 영화 정책의 특징적 양상(1940~ 1942). <서강인문논총>, 35권, 325-355.
함충범. (2016). 1940년대 식민지 조선의 국책 극영화 속 경성-지원병(1941)과 조선 해협(1943)을 중심으로. <도시 인문학연구>, 8권 1호, 219-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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