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현대 선교학 총론, 1-4장 요약 및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9.09.29
- 최종 저작일
-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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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성태-현대 선교학 총론, 1-4장 요약 및 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요약
제1장.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제2장 현대 선교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제 학자들
제3장. 현대 선교학에 있어서의 선교 개념
제4장. 선교의 성서신학 연구
II. 서평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선교학이 신학 분야에서 독자적인 학문 분야로 인정되고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한 세기를 조금 넘는다. 신학 분야에 있어 선교학이 독자적인 학문의 영역으로 자리를 잡은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으나 교회의 존재 의미가 궁극적으로 선교이기에 지상에서 교회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선교가 시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 AD 500년 이전
초대 교회로부터 시작해서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들인 이후 서로마가 멸망한 시기를 일반적으로 교회사가 들은 AD 500년으로 정한다. 이 기간에 선교란 복음의 본체론적 생명력이 교회의 자발적인 헌신과 순종으로 역동성 있게 각계 각층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시적으로 전파되어지는 양상이었다.
2) 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이전까지
이 기간을 중세라 한다. 중세는 교회사의 암울한 시기였지만, 랄프 윈터가 지적하듯이 그렇다 하더라도 이 기간이 선교의 공백 기간은 아니고 수도원 운동을 중심으로 한 교회 개혁과 갱생의 몸부림이 있었다. 이 기간의 선교학적 연구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째로 제도주의와 관료주의로 인하여 황무해진 교회 내에 개혁과 갱생의 몸부림으로 일어난 부흥 운동이 내면적인 생명력으로 작용하여 실제적인 선교 운동을 일으켰고, 이것이 선교의 동기 성찰과 타문화권과 이방 종교에 대한 구체적인 선교 방법을 논하는 데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둘째로 이슬람교의 발흥과 기독교에 대한 도전으로 인해 선교의 선각자들이 회교도 선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방 종교에 대한 선교가 주장되었다. 셋째로 로마교회와 비잔틴 동방 교회의 교회론과 구원론의 문제점이다. 교회 밖에 구원이 없다는 것을 극단적으로 강조해 국수주의적 선교가 수행되어졌다.
3) 종교개혁 이후로부터 18세기 말까지
이 시기는 또한 독일의 경건주의 선교운동의 발흥과 근대 선교 운동의 아버지라 불리는 윌리암 캐리의 선교 시작 이전까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