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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선교학 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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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성태
독후감
4
책소개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를 시작으로 현대 선교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제 학자들, 현대 선교학에 있 어서의 선교 개념, 선교의 성서신학 연구, 오순절주의가 현대 선교학에 미친 영향, 선교 역사 개관 등 모두열 개의 주제로 엮은 선교학 총론서.
  • 현대선교학총론 리뷰
    현대선교학총론 리뷰
    AD500년(초대교회~로마제국이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들인 이후 서로마가 멸망한 시기) 동안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 졌다. 복음의 본체론적 생명력이 교회의 자발적인 헌신과 순종으로 역동성 있게 각계 각층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시적으로 전파되어졌다. 중세시대에 이루어진 선교학전 연구는 ①제도주의와 관료주의로 인하여 황무해진 교회 내에 개혁과 갱생의 몸부림으로 일어난 부흥운동이 내면적인 생명력으로 작용하여 실제적인 선교운동을 일으킴 ②이슬람교의 발흥과 기독교에 대한 도전으로 인하여 선교의 선각자들이 회교도 선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방종교인에 대한 선교를 주장함 ③교회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것을 지나치게 극단적으로 강조함. 종교개혁이후 보에티우스는 선교란 ①이방인들의 개종 ②교회를 설립하는 일 ③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의 은총을 나타내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루이는 십스의 선교사상을 ①하나님께서 선교의 주재자 ②하나님께서 구속을 이루시기 위해서 수단을 사용 - 교회(복음을 설교) ③인간은 복음의 부름 앞에서 믿음과 거룩한 삶의 열매로 응답 ④하나님은 보통은총 속에서 인간이 복음의 부름에 효과적으로 응답케 하기 위해서 섭리적으로 일하신다. 백스터는 대위임령이 사도 시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교회에 부여되어진 계속적인 사명이며 교회는 칼빈이 구분한 것처럼 사도적과 사도직을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첫째는 지교회를 섬기는 고정된 사역과 둘째는 비고정된 사역으로서 이것은 교회 설립과 이방인 개종을 위해 종사하는 선교적 사역을 의미한다. 근대에 이르기까지 오면서 알렉산더 더프(1806-1878)는 아홉가지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선교학 과목들을 연구할 것을 제의했는데, ①성경을 중심으로 한 성경신학적이고 교의신학적인 연구를 통해서 선교의 원리적인 면을 연구하는 것이다.
    독후감/창작| 2024.04.12| 10 페이지| 2,500원| 조회(2)
  • 김성태, 현대 선교학 총론 요약 레포트
    김성태, 현대 선교학 총론 요약 레포트
    ① 『현대 선교학 총론』, p.199-209 (선교 역사 개관) 구스타브 바넥이 종교개혁 이후로 19세기까지의 개신교의 선교 역사를 학문적으로 성찰한 것이 선교 역사 연구에 한 출발점을 놓았다. 그는 주로 개혁가들의 신학 사상과 선교와의 상관성을 추적했고 일어난 사건에 초점을 맞추어서 개신교회의 선교를 연구하였다. 그는 대위임령의 말씀을 선교의 핵심으로 보았는데 종족이 복음화 되어지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20세기 선교 역사 학자인 라토렛은 구속사를 역사의 주축으로 보면서 하나님께 특별히 부름받은 영적으로 각성되어 있고 선교의 사명에 깨어 있는 소수의 선각자들의 선교 운동, 즉 교회병행 선교 기구들의 활동을 통하여 제도권적 교회가 도전을 받고 영적으로 각성하여 선교에 참여하게 된다는 그의 독특한 부흥사관의 관점으로 선교 역사를 조망하였다. 라토렛에게 있어 가장 이상적인 교회 선교의 모습은 교회병행 선교기구와 제도권적 교회가 서로 연합하고 협력하여 선교 사명을 감당하는 일이다. 스티브 닐은 하나님의 구속사에 그분의 가장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는 것은 교회이며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대리인으로서 서로 연합하고 하나가 되어서 선교의 사명을 감당하는 것을 가장 이상적인 교회 선교의 모습으로 보았다. 오늘날 선교 역사 연구는 라토렛과 스티브 닐의 선교 역사관이 양대 산맥을 이루면서 교회병행 선교기구와 제도권적 교회 중에 어디에다가 더 비중을 두면서 선교 역사를 연구하는지 여기에 따라 조금씩 선교 역사를 연구하는 데 있어 강조점과 해석의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교회병행 선교기구는 단순히 교회 선교의 도구 이상이다. 하나님께서 바울 사도의 선교단을 통해서 이미 예시하셨듯이 교회의 선교 사명 수행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교회병행 선교기구를 세우셨고 이 기구는 교회는 아니지만 교회 병행 기구로서 선교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하나님께 특별히 세움을 받은 신적 기구이다. 윈터는 제도권적 교회를 모달리티(Modality)로 부르며 교회병행 선교 기구를 소달리티(Sodality)로 부른다.
    독후감/창작| 2020.12.29| 17 페이지| 1,500원| 조회(404)
  • 김성태-현대 선교학 총론, 1-4장 요약 및 서평
    김성태-현대 선교학 총론, 1-4장 요약 및 서평
    선교학이 신학 분야에서 독자적인 학문 분야로 인정되고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한 세기를 조금 넘는다. 신학 분야에 있어 선교학이 독자적인 학문의 영역으로 자리를 잡은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으나 교회의 존재 의미가 궁극적으로 선교이기에 지상에서 교회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선교가 시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 AD 500년 이전 초대 교회로부터 시작해서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들인 이후 서로마가 멸망한 시기를 일반적으로 교회사가 들은 AD 500년으로 정한다. 이 기간에 선교란 복음의 본체론적 생명력이 교회의 자발적인 헌신과 순종으로 역동성 있게 각계 각층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시적으로 전파되어지는 양상이었다. 2) 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이전까지 이 기간을 중세라 한다. 중세는 교회사의 암울한 시기였지만, 랄프 윈터가 지적하듯이 그렇다 하더라도 이 기간이 선교의 공백 기간은 아니고 수도원 운동을 중심으로 한 교회 개혁과 갱생의 몸부림이 있었다. 이 기간의 선교학적 연구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째로 제도주의와 관료주의로 인하여 황무해진 교회 내에 개혁과 갱생의 몸부림으로 일어난 부흥 운동이 내면적인 생명력으로 작용하여 실제적인 선교 운동을 일으켰고, 이것이 선교의 동기 성찰과 타문화권과 이방 종교에 대한 구체적인 선교 방법을 논하는 데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둘째로 이슬람교의 발흥과 기독교에 대한 도전으로 인해 선교의 선각자들이 회교도 선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방 종교에 대한 선교가 주장되었다. 셋째로 로마교회와 비잔틴 동방 교회의 교회론과 구원론의 문제점이다. 교회 밖에 구원이 없다는 것을 극단적으로 강조해 국수주의적 선교가 수행되어졌다. 3) 종교개혁 이후로부터 18세기 말까지 이 시기는 또한 독일의 경건주의 선교운동의 발흥과 근대 선교 운동의 아버지라 불리는 윌리암 캐리의 선교 시작 이전까지이다.
    독후감/창작| 2019.09.29| 20 페이지| 1,500원| 조회(277)
  • 현대 선교학 총론 요약 및 서평
    현대 선교학 총론 요약 및 서평
    Ⅰ.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초대 교회로부터 시작해서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들인 이후 서로마가 멸망한 시기를 일반적으로 교회사가들은 AD 500년으로 규정한다. 이 기간 동안에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이전까지의 중세에 대한 교회사가들의 평가는 부정적이고 암울하다. 그러나 수도원 운동을 중심으로 한 교회 개혁과 갱생의 몸부림이 있어 왔는데, 이것은 종종 강력한 선교 운동으로 나타났다. 중세 후기에 일어난 프란시스 수도원 선교운동은 회교도를 복음화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당시 8차에 걸쳐 계속된 십자군 전쟁은 성지를 회교도인들의 손에서 해방시킨다는 종교적 이유를 가지고 시작했으나 실상은 세속적인 동인이 강했으며 후대에 와서 오히려 회교도 선교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중세 시대에 이루어진 선교학적 연구에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제도주의와 관료주의로 인하여 황무해진 교회 내에 개혁과 갱생의 몸부림으로 일어난 부흥 운동이 내면적인 생명력으로 작용하고 실제적인 선교 운동을 일으켰고, 이것은 선교의 동기를 성찰하고 타문화권과 이방 종교에 대한 구체적인 선교 방법을 논했다는 사실이다. 2) 이슬람교의 발흥과 기독교에 대한 도전으로 인하여 선교의 선각자들이 회교도 선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것을 계기로 이방 종교인에 대한 선교를 주장했다는 것이다. 3) 로마교회와 비잔틴 동방 교회의 교회론과 구원론의 문제점으로서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사상과 수도사 자신의 성화를 위한 공덕 사상이다. 종교개혁 이후에 독일을 중심으로 경건주의 선교 운동이 발흥했고 근대 선교 운동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윌리암 캐리의 선교가 시작되었다. 종교개혁가들의 신학사상에 선교학이 내포되어 있었으므로 북구라파가 개신교회로 복음화되었으며, 반세기가 넘자 영국, 화란, 미국을 중심으로 강력한 청교도 선교 운동이 일어났다.
    독후감/창작| 2015.04.17| 11 페이지| 1,000원| 조회(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