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사상의 특성
- 최초 등록일
- 2019.09.04
- 최종 저작일
-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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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근대사의 내용 중 동학사상의 특성에 대해 ppt 파일 형식으로 제작하였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동학의 기본요소
오심즉여심(吾心卽汝心)
“ 내 마음이 곧 너의 마음이다”
천심즉인심(天心卽人心)
“ 하늘의 마음이 곧 사람의 마음이다.
-> 나와 너, 하늘과 사람과의 관계가 서로 다른 것이 아니라 같다는 것.
-> 이것을 통해 동학은 당시의 사회와는 다른 평등적인 것이며 당시 성리학과는 다른 일원론적 세계관을 지닌다
동학사상의 특성 첫번째 – 시천주 사상
시천주(侍天主) : ‘천주를 모신다’ 라는 의미
동학의 21자 주문에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단어 이다.
“至氣今至 願爲大降 侍天主 造化定 永世不忘 萬事知”
(“지기금지 원위대강 시천주 조화정 영세불망 만사지”)
( 기운에 이르러 지금에 이르렀고 원컨데 크게 내립니다. 천주를 모심으로 조화가 정해지며 영원히 세상을 잊지 못함이 온갖 일을 알게 됩니다)”
시천주는 인간의 마음 안에 천주의 기운을 잡아 그 기운을 밖으로 보내어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
동학에서 말하는 천주는 서양의 천주교의 천주와는 달리 인격을 가진 존재로 이해되며 우주만물을 창조하는 절대적 존재가 아니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이정희, 「동학의 선후천관 연구』, 『동학학보』, 제 23권 0호, 2011, pp.53~99.
정용수, 「동학의 인간중심 사상」, 『동학학보』, 제 38권 0호, 동학학회, 2016, pp.151~174.
조극훈, 「동학 개벽사상의 역사철학적 의미」, 『동학학보』, 제 27권 0호, 동학학회, 2013, pp.6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