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아동을 바라보는 흐름의 변화를 기술하고 문화적 관점에서 미래의 아동상을 제시해 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3.30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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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 명: 아동발달
주제: 우리나라 아동을 바라보는 흐름의 변화를 기술하고 문화적 관점에서 미래의 아동상을 제시해 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
1) 고려시대 전후
2) 조선과 현대
2. 미래 아동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은 해당 사회를 지배했던 종교, 사상, 가치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리고 한 사회에서 아동을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보는가 하는 것은 해당 사회의 양육, 보육, 교육 방향 및 방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시 말해, 아동은 어떠한 존재인가에 관한 인식에 따라 아동에게 기대하는 것, 제공하는 것, 요구하는 것 등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가 아동을 바라봤던 관점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고 문화적인 측면에서 미래 아동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우리나라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
1) 고려시대 전후
고대사회에서는 생존과 생활을 위협하는 다양한 자연현상으로부터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 것이었기에 아동과 가족의 안전을 기원하는 무속적 민간신앙이 주를 이루었다. 신에게 모든 것을 의지하고 맡기고자 했던 무속적 신앙은 아동의 양육과 보육에 있어서도 그 기반이 되어 의도적인 측면보다는 자연적인 성장에 맡겨져 생활이 바로 교육의 과정이 되었다.
삼국시대에는 학교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유교였다. 그러나 통치적인 이념에 강한 영향을 준 것은 불교였다. 불교사상이 지배적이었던 사회에서의 아동관은 먼저 아동의 마음 안에는 ‘불성’이 있으며, 여래와 같은 순수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아동을 어린 존재나 미숙한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닌 세속에 물들지 않고 순수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본래 부처의 성품인 불성을 가지고 있어 성인과 마찬가지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그렇기에 불교적 사회에서의 아동보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순수성을 기반으로 깨달음을 통하여 부처의 인격을 닮아 자비와 지혜를 갖춘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데 있었다. 깨달음은 부모의 훈련이나 가르침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스스로의 내면에 순수한 본성을 이해하고 지키며 살아가는 자신의 노력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임명연(2005)『한국 민담에 나타난 아동관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영숙, 서혜전, 김영명, 채혜선, 김진숙 공저(2016)『보육학개론』,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