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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을 목적, 내용, 방법, 효과, 적용상의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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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3.25
최종 저작일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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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 : 아동음악
주제 :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을 목적, 내용, 방법, 효과. 적용상의 한계점으로 나누어 비교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
세계적 음악교수법의 특징을 중심으로 국내 아동음악교육 적용의 한계 및 적용방안을 본인의 의견으로 제안(3가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음악교수법 비교
2.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이들의 키우다 보면 아이들의 감각 중에서 가장 먼저 발달하는 것은 바로 청각이다. 그래서 태교를 할 때 배에다 대고, 동화책도 읽어주고, 태교 음악도 들려주는 것이다. 즉 아이들은 엄마 뱃속에서부터 엄마, 아빠의 목소리 그리고 다양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본론에 나오게 될 20세기 후반 음악교육법을 선두 했던 고든(Gordon)은 음악을 배울 수 있는 아이들은 태어날 때 음악적인 내적 잠재력을 갖고 태어난다고 한다. 즉 어느 정도의 음악적 지능을 갖고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이다. 생소하게 들리는 이 음악적 적성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유아의 음악환경이 중요하고 그만큼 음악적 자극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유아기에 음악적 자극을 받지 않는다면 아이가 최초에 갖고 태어났던 음악적 적성은 서서히 감소된다. 그러나 음악적 적성을 계속 개발하고 환경을 만들어주면 아이들은 원래의 음악적 적성을 찾아간다. 이처럼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가진 음악적성을 잘 발달시키기 위해서 음악적 환경 조성 및 교육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임미경 외 3명, 음악교수법, 학지사, 2010
석문주 외 2명, 효과적인 음악교수법, 교육과학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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