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적 큐비즘(입체주의)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9.08.15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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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사적 큐비즘 레포트 입니다.
큐비즘(입체주의)에 대한 예술사적 관점의 레포트로 큐비즘 미술의 정의와 전개과정, 대표 작가 등을 중심으로 작성했습니다.
각주와 참고문헌이 모두 포함된 문서입니다.
표지와 목차 장은 없으며 참고문헌 장을 포함하여 총 5페이지 입니다.
더 필요한 정보는 참고문헌을 통해 얻으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목차
1. 서론
2. 큐비즘(Cubism) 미술
2-1. 큐비즘 정의
2-2. 큐비즘 미술의 전개
3. 큐비즘 작가
4.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예술가는 남달라야 한다. 예술 또한 이전의 예술과 달라야 한다. 예술사조는 이전과 다른 양상으로 늘 변화해왔고 발전해왔다. 또한 새로운 예술사조가 정립되기 위해서는 예술가들의 새로운 시도들이 필요하다. 새로운 시도가 있는 예술 만이 주목 받고 인정 받아왔다. ‘큐비즘(Cubism)’은 기존 회화에서 중요하게 여겼던 원근법적 공간의 해체와 형태 해방의 시도에 예술사적 의의가 있다.
큐비즘 탄생의 배경에는 이전의 대상의 모방과 재현의 역할이었던 회화의 한계에서 시작되었다. ‘사진’이라는 기술의 등장으로 회화는 그 역할이 불분명하게 되었다. 때문에 재현에서 더 나아가 회화는 다른 역할을 강구해야 했고 예술사조들은 대상의 재현보다는 외광의 빛으로 순간을 포착해 그리는 ‘인상주의’와 같은 다양한 사조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큐비즘 또한 형태의 해체로 평면에 3차원적 대상을 담으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큐비즘(Cubism)’의 원근법적 공간의 해체와 형태 해방의 시도라는 예술사적 의의를 바탕으로 대표작가들의 작품들을 살펴봄으로써 큐비즘 미술에 대해 분석해보려 한다.
II. ‘큐비즘(Cubism)’ 미술
1. ‘큐비즘(Cubism)’ 정의
입체파, 입체주의라고도 불리우며, 1907~08년경 피카소와 브라크에 의하여 창시된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예술운동의 하나이다. 1908년에 브라크가 에스타크에서 그린 풍경화를 마티스가 퀴브(cube)라는 말로 평한 것이 명칭의 시초가 되었다. 브라크의 <에스타크>는 후기 인상주의의 폴 세잔에 대한 연구와 공간에 대한 브라크 만의 분석으로 완성된 작품이다.
조르주 브라크의 <에스타크> 작품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큐비즘은 시각적 원근법의 단절과 동시 표현의 새로운 회화적 공간을 창조했다. 원근법의 부정은 화면의 평면화를 가져왔고 대상의 동시 표현은 시간적 계속의 관념을 회화에 불러들일 수 있었다. 이것은 이전의 회화에 대하여 시간적, 공간적 변화를 이룬 것이며 곧 시각의 리얼리티를 떠나서 정신적 리얼리티를 창조한 것이다.
참고 자료
노석준, 「큐비즘(CUBISM) 회화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네이버 지식백과, 『미술대사전(용어편)』-“큐비즘”, 한국사전연구사, 1998
네이버지식백과, 『두산백과』-“조르주브라크”
배삼수, 「세잔의 작품이 큐비즘에 끼친 영향 연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