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 신학의 배경과 중요 학자들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19.07.29
- 최종 저작일
- 20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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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유주의 신학의 배경과 그 시기에 중요했던 학자들에 대한 연구
목차
1. 자유주의 신학의 배경과 자유주의신학
1) 서구유럽의 근대적 상황
2) 자유주의 신학의 사상적 배경
3) 근대 교회의 위기
4) 자유주의의 시작
1. 슐라이어마허와 리츨
1) 슐라이어마허
2) 리츨
3. 자유주의 신학의 특징, 문제점
4. 후기자유주의 신학
본문내용
이번 보고서에서는 ‘자유주의 신학’에 관하여 다루어 볼 것이다. 하지만 그 내용자체가 워낙 방대하고 여러 사회적 상황과 함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다 보니 세부적인 내용 전체를 다루지는 못하고, 전체적인 내용, 특히 ‘자유주의 신학의 원인’ 이나 ‘중요 학자들’ 등과 같은 핵심적인 내용만으로 다룰 것이다. (자유주의와 유사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현대주의다. 양자는 학구방법에 있어서는 약간의 차이점이 있으나 보통 양자를 구별하지 않는 것이 습관이므로 보고서에는 현대주의를 따로 구별하지 않았다.)
“자유주의 신학”이란 개념은 할레의 신학교수 제믈러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는데, 그때 자유주의 신학의 개념은 신앙과 신학의 근원을 밝히기 위한 역사적, 비판적 연구의 자유로운 방법을 뜻하였다. 그 후, 자유주의 신학은 개신교회 신학이 19세기의 자유주의 사조와 만남으로써 생성되며, 미국에서는 1930년대까지, 유럽에서는 1920년대까지 신학계를 주도했다. 기존의 복음주의 신학과 같이 굉장히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가진다. 슐라이어마허에서 시작하여 궤팅언의 신학교수 리츨과 그의 학파, 조직신학자 헤르만, 교회사학자 하르낙, 종교사학자 트뢸치와 같은 보수적인 신학자들과 매튜, 비만 같은 급진적인 사상가들이 모두 자유주의 스펙트럼 안에 속한다.
자유주의는 19세기의 모든 사상, 즉, 종교를 비롯한 과학, 철학, 경제, 정치 등에 광범위 하게 영향을 끼쳤다. 종교적 자유주의는 현대의 과학적이며 합리적인 시대정신에 근거하여 기독교 신앙을 재해석하거나 재 진술함으로써 기독교를 변호하려는 노력이었다. 그러나 신학의 중심을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인간의 경험이나 정황에 둠으로서 인간 중심적 신학이 되었다.
1. 자유주의 신학의 배경과 자유주의신학
1) 서구유럽의 근대적 상황 “진보의 시대” “낙관적인 세계관이 지배” “진보적 이상주의”
18세기 이성 시대를 거쳐 19세기는 인간의 지적활동이 모든 분야에서 발전하게 된 서구유럽은..
<중 략>
참고 자료
『현대 신학과 신학자들』데이비드 F.포드 편집 류장열, 오흥명, 정진오, 최대열 옮김
『20세기 신학사상I』 김균진
『20세기 신학사상』 알리스데어 헤론 Heron, Alasdair I.C 저 한숭홍 역
『20세기의 사건들과 현대신학』 그레고리 바움 저 연규홍 역
『엇갈린 신학들의 풍경』 정승태 지음
『기독교와 포스트모더니즘-린드벡의 후기 자유주의 신학을 중심으로』 위거찬 지음
논문”‘칭의와 화해’에 나타난 리츨신학의 이해”, 최 현 범
논문 “19세기 자유주의신학 연구”, 조 성 환
논문 “폴 틸리히의 『19-20세기 프로테스탄트사상사』 고찰”,
논문 “현대 신학의 동향”, 이 종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