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기획
- 최초 등록일
- 2019.06.29
- 최종 저작일
-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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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술의 가치와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2. 문화예술교육의 정의와 기능
1) 기존 교육체계의 또 다른 체계로서의 문화예술교육
2) 통합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활동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3) 감성교육·평생교육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3. 해외의 문화예술교육정책: 프랑스와 독일
1)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정책
2) 독일의 문화예술교육정책
4.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정책
1) 패러다임의 변화
2)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
3)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비전 및 목표
5. 문화예술교육기획을 위한 핵심 전략
본문내용
예술은 역사 속에서 가장 전복적인 사회행동이 가능한 영역이며, 사회혁신의 맨 앞자리에 있다. 특히 공동체 속의 예술행위는 일차적으로 예술적 감수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되, 행위의 과정과 결과는 사회적 행동과 상당히 맞닿아 있기 때문에 공공예술이나 커뮤니티 아트를 실천의 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예술가들이 늘고 있다.
최근 들어 예술을 통해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창출에서부터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과 긍지육성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효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경제적 가치보다 문화예술적인 가치가 높다는 점을 행정 관료들에게 설득하는 것이 어렵고, 대중에게 예술이란 소수 창작들의 자기표현이나 일부 계층의 고급스러운 감상의 전유물 정도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순수예술이라고 말하는 클래식음악, 무용, 연극, 공연예술과 관련된 예술창작의 위상은 대중화, 상업화를 고려한 대형공연이나 대학로 등의 기획사들에 의해 생산되는 생존용 공연과 전시 등에 구석으로 내몰린다. 이러한 현실의 모순적 모습은 21세기에 적절한 예술의 패러다임을 요구하는 과정 중의 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은 정책적 입장에서 보면, 순수예술 창작에 대한 지원방향으로부터 향유자를 위한 정책으로 이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엘리트 예술 생산 중심의 고등예술교육을 시민들의 예술적 감수성 향상을 위한 보편적 교육의 패러다임으로 이행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새로운 세기에 시민들의 접근과 참여의 기회를 높일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 문화예술 강사풀제 등으로 출발, 현재 창의인재 육성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받아들인 교육과학기술부나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사회적·교육적 합의가 이루저지 못해 현실적인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