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회문화예술교육사례분석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2.04.03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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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 예술교육개론] 과목의 사회문화예술 (현장) 교육 사례를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직접 찾은 사회 교육 사례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요, 세부 추진계획, 진행 일정, 교육 현장 사진을 차례로 정리했습니다.
*얼굴이 포함된 사진은 제외 후 업로드하였음을 미리 밝힙니다.
목차
1. 교육 프로그램 개요
2. 교육 프로그램 세부 추진계획
3. 교육 프로그램 진행 일정
4. 교육 현장사진
본문내용
교육목적 및 목표
▪ 미디어 기술과 예술창작활동을 연계하여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4차 산업의 기술을 응용해보면서 참여자로 하여금 미래 핵심역량인 창의력, 복합문제 해결 능력, 협업과 소통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함
▪ 이를 통해 참여자 중심의 융복합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함. 가상의 미래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서 기술 융·복합 워크숍을 제안, 참여자들이 함께 오늘날 도시문제를 연구하고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정보의 공유, 협업 등이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도록 유도
교육기간 및 횟수
▪ 교육 시행기간 : 2019.06. ~ 2019.12.
▪ 교육 운영기간(횟수): 2019.08.24. ~ 2019.10.19. 총 14회 운영
교육대상
▪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교육대상 설명(2줄 이상) : 호기심과 탐구심이 많으며 융복합 예술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 학생
교육유형
□ 학교문화예술교육■ 사회문화예술교육
< 중 략 >
2. 교육 프로그램 세부 추진계획
❍ 교육목표
▪ 문제제기부터 해결까지 4차 산업의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예술가들과의 협업을 마련,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기술을 응용해 도시 문제, 미래에 대한 고민 등을 함께 모색하고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적용해보는 다양한 경험을 함께하고자 함
▪ 미디어 기술과 예술창작활동을 연계하여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4차 산업의 기술을 응용해보면서 참여자로 하여금 미래 핵심역량인 창의력, 복합문제 해결 능력, 협업과 소통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함
▪ ‘긍정적인 시도’, ‘주도적인 문제 제기’, ‘창의적 해결’, ‘디지털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 ‘협업과 소통’, ‘공유문화’등 테크놀로지를 응용함과 동시에 표현방식과 미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사회적 메시지+기술+예술의 통합적 콘텐츠를 창의적으로 개발하는데 주안점을 둠
참고 자료
http://bunker465-16.org/archive/0901workshop1-1/
http://bunker465-16.org/archive/1012workshop3-3/
http://bunker465-16.org/archive/1006-workshop3-1/
http://bunker465-16.org/archive/0922workshop2-1/
http://bunker465-16.org/archive/0824pilotworkshop2/
http://bunker465-16.org/archive/1014-%ec%a0%84%ec%8b%9c-%ec%a0%84%ea%b2%b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