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형식 : 내러티브와 테마
- 최초 등록일
- 2019.04.20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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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러티브(narrative)
2. 테마(Theme, 주제)
1) 상징(symbol)
2) 알레고리(allegory)
3) 아이러니(irony)
4) 성격화(characterization)
3. 영화를 이해하는 깊이 있는 개념들
1) 핍진성(Verisimilitudity)
2) 디제시스(diegesis)
3) 봉합(suture)
4) 소외효과(alienation effect)
본문내용
1. 내러티브(narrative)
내러티브란 서사(이야기) 구조를 의미한다. 흔히 스토리텔링(storytelling)과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실제 이보다 더 큰 범위를 의미한다. 내러티브의 속성은 오랜 시간을 거쳐 확립된 고전적 할리우드 내러티브 양식에서 잘 찾아 볼 수 있다. 고전적 내러티브의 스토리 진행은 발단, 전개, 위기, 절정, 대단원의 극적 공식 속에서 질서 → 무질서 → 질서의 회복이라는 과정을 갖는다.
스토리(story)와 플롯(plot)
스토리 [Story] : 전달되는 모든 사건, 또는 무엇이 일어났는 지 추론하는 모든 것
플롯 [plot] : 그 사건들을 특정한 구조로 체계화 하는 배열, 또는 구성
스토리는 시간의 순서에 따른 이야기의 흐름(사건의 연대기적인 순서)이고, 플롯은 특정 의도를 성취하기 위해 작품 속에서 구사된 일련의 질서 및 구조(스토리가 극적인 구성에 따라 배열되는 순서)이다. 플롯은 사건의 질서와 의미를 결정짓는 힘이며, 서정적이라든가, 극적이라던가 하는 영화의 톤 앤 매너(tone & manner)를 결정한다. 플롯(실제 스크린에 상영되는 화면)은 영화를 통해 시ㆍ청각적으로 우리에게 제시되는 사건을 가리킨다. 반면 스토리(관객들이 스크린을 통해 재구성한 머릿속의 화면)는 우리가 그 플롯을 바탕으로 한 유추를 통해 재구성할 수 있는 전체적인 이야기를 말 한다. 여기에는 영화에 직접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장면과 사건도 포함된다. 이처럼 플롯 짜기를 통해 새롭게 구축된 이야기를 '내러티브'라고 부른다.
2. 테마(Theme, 주제)
하나의 영화를 보고 주제를 알지 못한다면 그 영화보기는 실패한 것이다. 영화에서 주제는 극적이고, 시각적인 여러 요소와 합쳐져 하나의 영화적인 세계를 완성하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주제의 규명이야 말로 영화읽기의 완성이다. 예로 1999년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샘 멘데스의 <아메리칸 뷰티>는 40대 초반의 가장 레스터(케빈 스페이시)를 중심으로 그의 가족과 이웃들의 부조리한 삶을 낱낱이 보여주면서 ‘삶의 진실한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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