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스토링텔링
- 최초 등록일
- 2019.11.20
- 최종 저작일
- 2019.07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문화
2. 욕구, 욕망, 소원
3. 놀이와 재미
4. 이야기의 흐름
5. 게이미피케이션
6. 플롯: 스토리 라인, 스토리 구성, 구조
7. 스토리텔링의 이해
본문내용
문화의 어원은 라틴어 coloer(경작)에서 나옴: 자연을 의식적으로 가공함을 의미
-문화의 정의
인류학: 사회에서 획득한 능력과 습관들의 총체. 사회적 관습의 표현들. 동일지역 사람들의 행동,사고 방식.
문화 사회학 분야: 집단적 활동을 통해 생성된 상징적 산물. 사회적 형태로 산출된 사물 등
-문화의 분류
윤리나 도덕개념으로서의 문화: 교통문화, 유교문화, 화장실 문화
심미적 취향이나 교양으로서의 문화: 음악, 미술 등에 관련한 지식과 취향
다양한 사회계층적 차원의 문화: 대중문화: 여성문화. 중산층 문화
삶의 양식으로서의 문화: 살아가는데 있어 자연스럽게 준수 할 수 밖에 없는 다양한 규범(태어나면서부터 익힘)
-문화 인식의 변화
20세기에는 윤리나 도덕. 심미적 취향의 문화에 한정되는 경향이 있었지만 21시기 이후 문화는 삶의 한 양식으로 4가지가 합쳐진 삶의 질의 척도로서 기능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