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영화, 애니메이션, TV방송, 뮤직 비디오, 보도 영상물, 자체 제작물, 홍보 영상물, 유튜브 등의 영상미디어콘텐츠를 분석해 시대의 문맥상 작품들의 의미와 가치를 함께 의논하고 찾아보도록 한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최초 등록일
- 2021.07.23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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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줄거리 및 작품선정 이유
2.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해석
1)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의 특성
2) 영화의 메시지 파악하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각종 영상미디어 콘텐츠는 시대를 반영하여 제작된다. 즉, 어떤 형식으로든 맥락(Text)에 반영되는데, 그것은 작품 속 국가나 특정 시대나 문화를 담거나 작가의 사상이나 기획 의도 혹은 자라온 환경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영화를 해석할 때에는 가장 소극적으로는 영화 줄거리 및 등장인물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영화의 배경이나 시대 흐름 속에서 등장인물을 분석해보거나, 작가와 감독의 맥락 역시 파악할 수 있다. 본 보고서는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시대적 배경을 기반으로 해석해보고 그 의미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줄거리 및 작품선정 이유
치히로와 부모님은 시골길을 잘못 들어서게 되고, 낡은 터널 앞에 머물게 된다. 치히로는 수상해 보이는 터널에 들어가지 말자고 했지만, 부모님은 흥미로운 듯 터널을 향했다. 터널을 빠져나오자 버려진 테마파크 같은 공간이 등장했는데, 그곳에는 사람이 없었지만 아주 먹음직스러운 음식들이 차려져 있었다. 부모님이 정신없이 음식을 먹는 와중에, 치히로는 하쿠를 만나게 되고 ‘이곳에 오면 안 돼.’라는 경고를 받는다. 허락 없이 음식을 먹던 부모님은 돼지로 변해 있었고, 하쿠의 도움을 받아 그곳을 벗어나려 했지만 유바바에게 걸려 온천에서 일하게 된다.
참고 자료
정병숙(2013).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연구: 세계관을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정동환(2011).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애니미즘 캐릭터와 일본신관-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32, pp207-216.
김종태(2011). 미야자기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나타난 세계괸-인물과 사건에 관한 분석적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11(7), pp11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