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의 문화 트랜드
- 최초 등록일
- 2019.02.28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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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E-스포츠의 ‘성지’ 한국
Ⅱ. 한국 E-스포츠의 역사
Ⅲ. 급격한 쇠퇴와 함께 발생한 문제점
Ⅳ.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리그 출범으로 E-스포츠 부활
Ⅴ. 블루홀 배틀그라운드의 흥행
본문내용
Ⅰ. E-스포츠의 ‘성지’ 한국
한국은 e-스포츠 광팬들을 위한 순례지이다. 어찌 되었든 이것은 현대식 e-스포츠가 시작된 곳이며, 한국의 e-스포츠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력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여전히 뛰어난 게이머들의 성지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왜 이렇게 게임이 발달한 것인가?”, “한국 사람들은 왜 게임을 잘 할까?” 인터넷 인프라가 구축이 되면서 피시방이 급작스럽게 약 20,000개가 생긴 것이 사건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피시방 문화는 다른 나라의 비하면 정말 잘 돼 있다. IT초강대국 한국에서 구축된 젊은 문화 중 가장 큰 흐름이라 할 수 있는 게임문화. 이 문화에 한번 더 '큰 획을 긋고 있다'고 할 수 있을 법한 것은 ‘피시방’이 바로 그것이다.
Ⅱ. 한국 E-스포츠의 역사
2010년대 이전까지 대한민국 e스포츠의 역사는 스타크래프트의 역사와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IMF가 막 끝난 90년대 후반은 실업자 구제 정책에 힘입어 PC방 산업이 한창 부흥하던 시기였다.
참고 자료
http://ge-ja-sig.tistory.com/97
http://redbullog.tistory.com/2282 [레드불 날개를 펼쳐줘요 - Red Bull Blog]
https://namu.wiki/w/e%EC%8A%A4%ED%8F%AC%EC%B8%A0?from=%EC%9D%B4%EC%8A%A4%ED%8F%AC%EC%B8%A0
https://twitter.com/official_JYrock/status/95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