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인간존중의 정신
- 최초 등록일
- 2019.02.25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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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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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칸트이론 요약
2.사례모음
3.결론
본문내용
칸트이론 요약
도덕(윤리, 철학 등)을 배우면서 자주 접하게 되는 개념인‘정의’와 ‘선’. 그런데 무엇이 '정의'며 무엇이 '선'인가? 왜 인간은 선하게, 정의롭게 살아야하는가? 여기에 대한 대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하나는 행동의 결과가 많은 사람을 만족시켜주는 좋은 결과를 가져올 때 그 행동은 선이라는 즉, 한 행동의 선함 여부가 그 행동의 결과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선하게 살아야 하는 이유는 선하게 사는 것이 결국 자신을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견해를 ‘목적론적 윤리설’이라고 부르고 이 윤리설의 대표적인 주장이 공리주의이다. 또 다른 하나는 한 행동의 옳고 그름은 그 행동의 결과에 관계없이 일정한 규칙을 지켰는가의 여부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사람이 선하게 살아야 하는 이유는 그 행동의 결과가 가져올 이익이나 손해에 관계없이 그렇게 사는 것이 옳기 때문이다. 이러한 견해를 ‘의무론적 윤리설’이라고 부른다. 이 의무론적 윤리설의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칸트이다. 칸트의 도덕은 내면의 동기까지 선해야 하며 그래서 그를 동기론자 또는 의무론자라고 부르며 그의 윤리학을 심정의 윤리학이자 마음씨 윤리학이라 한다. 그렇다면 칸트의 도덕사상의 중심 개념인 ‘선의지와 의무’, ‘자유’, ‘도덕법칙으로서의 정언명법’에 대해 살펴보자.
<선의지와 의무>
“이 세계에서 또는 도대체 이 세계 밖에서까지라도 아무런 제한 없이 선하다고 생각될 수 있을 것은 오로지 선의지뿐이다.” 칸트는 선의지를 행위의 결과를 고려함이 없이 단지 ‘옳다’는 이유에서 택하는 의지라고 말한다. 이것은 행위의 결과를 고려하는 마음이나 자연적인 경향을 따라서 옳은 행동으로 쏠리는 의지가 아니라 단순히 어떤 행위가 ‘옳다’는 바로 그 이유로 말미암아 그 행위를 선택하는 의지를 말한다. 얼핏 듣기엔 그렇다면 ‘여기에서 ‘옳다’는 말은 사람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주관적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칸트는 이런 의문에 옳음 자체와 선함 자체는 경험에서 얻을 수 없고, 순수한 이성적 존재자만이 실천에 앞서 가질 수 있는 순수 실천 이성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