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론 - 공리주의와 도덕교육 - 6. 나와 우리
- 최초 등록일
- 2019.02.25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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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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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왜 공리주의인가?
Ⅱ. 내가 이해한 공리주의, 나에게 있어서의 공리주의
1. 이론 개관
2. 벤담의 공리주의
3. 밀의 공리주의
Ⅲ . 경험 사례 제시
① <살며, 생각하며, 경험한 일을 돌이켜 본 사례 >
② <뉴스 보며, 사회 보며, 공리를 떠올리며 적어본 사례 >
③ <교과서 보며, 우리 아이들을 떠올리며 공리주의 지도 방안>
Ⅳ. 사례에서 얻은 교훈
본문내용
- 민주주의는 다수결에 의한 결정을 많이 따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회에서도 학교에서도 많은 의견들은 다수결의 원칙에 의해서 결정되곤 한다. 많은 이들이 선택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다수의 것을 선택한 사람들이 현명하지 못할 경우엔 중우정치로 빠지기 쉽다. 많은 행위들이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선택했고, 원했기 때문이라는 근거에 의해서 정당화 되기도 한다.
이런 사회 속에서 이런 사회를 유심히 그리고 객관적 시간에서 바라보았을 때, 공리주의는 이런 사회 속에서 공부해보고 싶은 유혹을 일으키곤 했다. 또한 광주 광역시내 초등학교 현재를 보았을 때 학급당 학생수가 35명이 넘는 학교들이 대부분 인 듯 보였는데 이러한 다수의 학생들을 가르침에 있어 나는 공리주의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적용시키고 그것을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다.
2학년 때, 어떤 교수님이 나와 내 친구에게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었다.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대충 이런 내용이었다. 목자가 100 마리의 양떼를 몰고 가는데, 그 중 한 마리의 양이 무리를 벗어났다. 그 때 이 한 마리의 양을 찾으러 가야 할 것인가? 아니면 99마리의 양을 지켜야 할 것인가? 이 때 무리에서 밀려난 한 마리의 양은 공리주의의 원칙에 의하였을 때 자신의 의견과 존재를 묵살 당했을 희생자가 될 수 있고 99마리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의 이론에 의해 자신들의 행복을 유지하고 있는 다수의 사람들에 비유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 당시엔, 아무 의심 없이 당연히 99명의 양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하지만 이제는 생각이 바뀌었다. 이러한 나의 생각의 변환 중심엔 공리주의의 대한 의문과 교훈이 있다. 물론 모든 행위를 공리주의의 원칙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공리주의자는 아니다. 하지만 공리주의의 반대편에 있는 반대론자도 아니다.
시대와 상황은 시시각각 변해간다. 제행무상. 삶을 살아가는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있을까? 상황에 따른 적절한 이론의 적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