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의 이해] 「표현주의 연극」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8.17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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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목차
1. 표현주의 연극의 개관 OVERVIEW OF EXPRESSIONISM
1) 표현주의 연극의 배경과 정의
2. 표현주의 희곡의 특징적인 성격과 테크닉
3. 표현주의의 선구자들
1) 게오르그 뷔흐너 GEORGE BUCHNER (1813-1837)
2) 프랑크 베데킨트 FRANK WEDEKIND (1864-1918) <루루극:지령>
3) 어거스트 스트린트베리 AUGUST STRINDBERG <다마스커스로>
4. 독일 초기의 표현주의 연극
5. 독일의 표현주의 : 카이저와 톨러 <아침에서 자정까지>,<군집인간>
(1) 게오르그 카이저 GEORG KAISER (1878-1945)
(2) 에른스트 톨러 ERNST TOLLER (1893-1939)
6. 독일의 새로운 제작양식 : 연출가 라인하르트
7. 표현주의 최초의 성공작
8. 미국의 표현주의 : 유진 오닐 (EUGENE O'NEILL, 1888-1953)
본문내용
1) 표현주의 연극의 배경과 정의
표현주의는 우리의 주변세계를 인식하고 묘사하는 기본적인 양식의 하나이다. 일반 관객에게 표현주의 연극에 대해 묻는다면 그는 다소 막연하게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
른다. 이러한 이유는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에 공통된 요점은 그것은 매우 엄격한 반사실주의 연극이라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몹시 거치른 신낭만주의로 시작되어 변증법
적 사실주의로 발전되었다.
표현주의는 회화에 최초로 적용되었다. 이용어는 불란서의 화가 줄리앙 오귀스트 에르베가 1901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고 생각했으나 존 윌레트는 그보다 반세기 전에 이 용어가 이미 사용되었음을 밝혀 냈다. 표현주의 화가들은 그가 본 것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자신의 내부의 생각이
나 관점을 전달하고자 했다. 표현주의자는 모든 사실주의 양식을 명백한 모방으로 간주하고 이를 정면으로 거부했다. 즉 이들은 객관적인 현실에 흥미를 갖지 못 했고 표면적인 세부묘사에 반발했다. 초기의 표현주의 화
가들은 단순히 이 세계에 관한 반항적이고 격렬한, 때로는 괴상한 자신의 주관적인 관점을 담았다. 연극에서도 이러한 주관성은 관객에게 비판적인 자극을 줄 수 있지만 주관성이 지나칠 때에는 관객에게 완전히 거부당하기도 한다.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단편적 요소와 함께 환상 과 상징이 결합된다. 한 극작가의 주관은 그의 정서적 경험에 필연적으로 영향받게 되며, 정서적 경험은 또 그 세계관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경험과 사상 그리고 성격에 있어서의 왜곡현상이 일어난다. 등장인물들은 등 퇴장이나 시간, 공간의 연속성을 잃어버리는, 꿈이나 정신착란에 비유되는 정신상태를 대변한다. 그때, 극작가는 '주관을 객관하시킨다.' 즉, 그는 자신이 머리속에, 마음속에 일어나는 것들을 무대 위에 올려 놓는다.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환상과 현실이 교묘히 교차하기 때문에, 등장인물은 때때로 로보트나 꿈속의 인물처럼 보이기도 하고, 혹은 현실적 인물로 나 타나기도 한다. (로보트 같은 인물의 등장은 기계화된 사회의 반영이다.) 등장인물들은 흔히 의무나 도덕, 혹은 가족 관계 따위의 인습에 구속되어 있지 않다. 등장인물들은 '어머니','노동자' 등등의 일반적 명칭이 붙여 지는 게 보통잉다. 그러므로써 극작가는 개인을 초월시켜 전인류를 대변 하도록 하고, 인간적 가치를 강조하거나 개인을 궤뚫어 보기 위하여 의도 적으로 원시성과 단순성을 표방하였다.
참고 자료
표현주의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