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극과 작가
- 최초 등록일
- 2008.03.26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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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징주의(象徵主義)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의 예술운동과 경향이다. 상징주의 특징 및 작가들에 대한 대학교 리포터用
목차
1. 상징주의 발생과정 및 시대적 배경
2. 상징주의를 대표하는 작가들
3. 상징주의극의 특징
4. 무대에서 본 상징주의극
Reference
본문내용
1. 상징주의 발생과정 및 시대적 배경
상징주의극은 상징파의 영향을 받은 연극 형태를 말한다. 상징주의(象徵主義)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의 예술운동과 경향이다.
상징주의는 시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언어에 있어서 상징주의는 사상에 감각적인 형식을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 단어들은 실재를 넘어서는 의미를 제시함으로서 그 단어들이 통상적으로 나타내는 것 이상의 감정과 생각을 불러일으켜야 했다.
1870년의 보불 전쟁이 있기 이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 온 사회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과학 만능사상이다. 또한 문예 사조로서 19세기 전반기의 낭만주의, 중반기의 사실주의와 고답파 시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이러한 사상들은 1789년 대혁명 이후 프랑스 사회에 ‘현세적 유토피아의 건설 가능성’이라는 낙관론적 비전을 안겨 주고 있었다. 그러나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패한 후 위의 사상들에 대한 비판적인 회의가 만연하게 되었다. 1870년 이후 프랑스는 기존 가치 체계의 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풍조와 정신 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 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모럴과 문학 이념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 상징주의다. 그러므로 상징주의는 반사회적, 반현세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관념적 이상주의와 정령주의를 지향한다.
상징주의는 지시저인 기능에만 머물러 있는 언더 체계를 가지고는 그것에 담겨지는 본질이나 관념의 세계를 올바르게 드러낼 수 없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함축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상직형식을 빌려서 관념이면 관념, 본질이면 본질, 영혼의 상태면 영혼의 상태를 말의 구조 속에 암시적으로만 표상하고자 했던 것이다. 상징주의는 그 이념이나 미학에 있어서 어떤 초월적인 상태에서 실현될 수 있는 이상적이고도 영원한 가치가 무엇인가를 탐색하게 되었다.
프랑스 상징주의는 시의 순수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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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 Web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