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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 기독교강요의 종말론과 교회론을 읽고

*동*
최초 등록일
2018.10.05
최종 저작일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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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3권 25장
2. 4권 1-17장

본문내용

1. 3권 25장
칼빈의 종말론은 예수님의 재림 측면의 종말을 다룬 것이 아니라 구원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몸의 부활신앙을 다루고 있다. 우리는 바로 칼빈이 종말을 구원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다루고 있음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종말신앙은 단순히 마지막을 위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를 위한 것이란 사실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 육체를 자신이 거하실 성전이며 지체로 삼으셨다. 그러므로 종말을 기다리는 신자는 육체를 거룩하게 보존해야 할 것이다. 나팔 소리가 날 때 산자나 죽은자 누구든 그리스도의 심판대앞에 소환될 것인데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들은 그날에 영광스러운 자리로 옮겨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날을 소망하며 주님 오실 날 까지 영혼과 육체를 순결하게 지키려 노력해야 할 것이다. 부활의 소망으로 성도는 세상의 어려움을 이길 수 있는 힘을 제공받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부지런히 부활의 소망을 묵상해야 할 것이며 그러한 성도만이 복음의 유익을 온전히 받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잘 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 부활은 영혼만 부활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잘 못된 생각이다. 우리의 몸이 성전이라고 하신만큼 부활이란 예수의 부활 생명이 우리의 죽을 육체에 나타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 몸의 본체를 그대로 부활시키시되 그 성질을 완전히 바꿔 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의 소망은 단 하나 부활하는 것이다. 지금은 비록 기다려야 하고 인내해야 하지만 성도가 받아 누리게될 영원한 행복은 필연적인 것이다.

2. 4권 1-17장
현대 한국에는 수많은 교회들이 있다. 하루에도 몇 십 개 씩 교회가 세워지고 있다. 한동네에 만도 수십개의 교회가 있다. 각 교회는 저마다 부흥을 목표로 하며 각종 프로그램과 각종 세미나등을 통해 교회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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