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신학 12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7.12.22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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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신학자 칼빈
1. 칼빈, 신학자인가?
2. 초기 ‘신학적’작품들
3. 기독교강요 : 교훈적, 신앙고백적, 변증적 서책
4. 소위 ‘칼빈신학의 중심교리’가 있는가?
5. ‘칼빈신학’의 요체
6. 결론 : 칼빈의 ‘칼빈신학’
제1장 신학적 정의
제2장 칼빈의 경건신학
1. 칼빈신학에의 적실성 : 영성인가, 경건인가?
2. 왜곡된 분광 : 영성이라는 프리즘에 비친 칼빈의 경건
3. 삼위일체론적-기독론적 경건의 개념
4. 칼빈의 경건 신학
5. 결론 : 경건, 전가된 그리스도의 의의 제(諸)양상
제2장 신학적 정의
본문내용
1. 칼빈, 신학자인가?
칼빈은 자신의 시대에 일어난 가장 첨예한 신학적 논쟁의 중심에 있었으며, 인생의 후반부로 갈수록 그러한 논쟁들을 통해 신학자로서의 명성을 드높였다. 특히 그가 스물여섯살을 갓 넘긴 무렵에 프랑스 국왕 프란시스 1세에게 「기독교 강요」라는 이름으로 헌정한 책은 당대의 사상을 이끌던 소르본 대학의 교황주의 신학자들을 겨냥한 신학적 서책이었다.
로마 카톨릭주의자들과 루터란들에게 칼빈은 신학자로써 각인되었던 점에서와, 15세기말 반유대주의에 대해 정치적 대응 보다 신학적 저술로 대응한데서도 신학자 칼빈의 면모는 뚜렷이 나타난다. 칼빈은 “나는 나에 대한 말을 마음 놓고 하지 않는다”는 신념으로자신의 신상에 대해 지극히 말을 아꼈으며, 그의 서간들에는 사사로운 내용이 거의 없으며, 신학적 주제들에 대한 가르침과 변증이 가득하다.
이렇듯 신학자로서 칼빈의 삶은 아버지, 친구, 목회자로서의 삶을 압도한다. 칼빈의 신학은 칼빈신학자들, 또는 칼빈주의자들에 의해 비로소 신학화된 것이 아니었다. 칼빈은 성경의 진리로써 자신의 신학을 수립한 엄연한 신학자였다. 본장에서 우리는 칼빈 자신의 신학함에 집중한다. 이는 무엇보다 칼빈의 작품들을 ‘읽음’으로써 가능하다,
2. 초기 ‘신학적’작품들
칼빈의 초기 작품들은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의 구속사적 의의를 논술하는데 집중되어있다. 「신앙교육서」에서 젊은 칼빈은 율법이 본질상 정죄하는 법이 아니라 삶의 규범이며, 그 계시와 성취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율법의 기원과 의의를 기독론적으로 논의하는 것은 개혁주의 언약신학이 가지는 현저한 특징이다. 여기에서 칼빈은 분명 율법이 칭의와 성화의 전체 과정에 작용하는 것이 중보자 그리스도의 영을 통한 그의 의의 교통으로 말미암는다는 사실에 착안하고 있다.
3. 기독교강요 : 교훈적, 신앙고백적, 변증적 서책
1536년 「기독교 강요」 초판은 절의 구분없이 모두 여섯장으로 구성되었다. 여기에 전개된 칼빈의 신학적인 변증은 ......<중 략>
참고 자료
문병호, 「칼빈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