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성화론
- 최초 등록일
- 2013.08.19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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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이전의 연구들
2. 죤 칼빈에 대한 일반적 평가
3. 그의 시대의 신학적 경향에 대한 칼빈의 반응
4. 칼빈의 신학과 성화의 교리
Ⅱ. 칼빈의 성화론
1. 성화의 개념
2. 성화의 동기와 목표
3. 성화에 있어서 하나님의 역할과 사람의 역할
4. 성화의 성질
5. 성화의 양태들
6. 성화의 수단
7. 성화와 다른 교리들과의 관계
8. 선행과 성화
9. 성화의 영역
Ⅲ. 결론: 요약과 평가
본문내용
Ⅰ. 서 론
성화론의 연구에 있어서 칼빈을 선택할 만한 이유를 네가지로 고찰해 볼 때, 그 첫째 이유로는 성경의 권위가 점차 약해져 가고 있는 현재 우리 시대를 바라봄에 있어서, 칼빈이 성경적인 기초 위에 교회를 개혁했다는 것은 큰 도전을 주기 때문이다. 둘째는 그가 교리와 삶의 일치를 강조했다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통제하는 어떤 규범도 거절하는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셋째는 칼빈이 차가운 정통주의와 열광적인 오순절 주의 사이의 중간 노선을 채택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의 신학이나 나아갈 길을 제시해 준다. 넷째는 그가 우리시대의 매우 중요한 이슈인 교회의 연합과 순수성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진술들은 이 시대의 성화를 위한 칼빈의 성화론이 연구 대상으로 선택된 것은 적절하다는 것을 입증한다.
<중 략>
4) 경제: 경제는 돈에 대한 인간의 탐욕이 모든 악의 뿌리기 때문에 성화의 영역에 매우 중요하다. 칼빈은 생산을 위한 대출금에 어느 정도의 이자를 부과하는 것을 허락했다. 자선은 자발적으로 가난한 자들을 위해 행해져야 한다. 빈민들에 대한 기독교 공동체의 자선은 신앙의 지표로서 간주되었다. 경제적 불의에 대해서 칼빈은 다시 한 번 사람들이 스스로 선택한 현명적인 방식에 의한 빈곤으로부터 해방에 대해 경고했다. 그는 부와 가난 사이에 다양한 상태가 있다는 것을 인정했으며, 모든 사람을 강제로 평등하게 만들려고 하지 않았다. 그는 부를 사치스럽게나 쓸데없는 것에 낭비하는 사람들에 대해 경고했다. 칼빈은 경제 정의에 대한 두 가지 해결책이 상품에 관하여 폭력과 토색 협잡으로 거래하지 않는 것과 과도하게 사치하거나 배신하거나 낭비하지 않는 것이라고 보았다. 절제하는 한내적인 금욕주의는 기독교 윤리의 중요한 핵심이었다. 급격한 사회적 변혁을 겪고 있었던 제네바 도시의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그의 해결책은 거의 사 세기 너머서까지 영향을 미쳐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