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08.19
- 최종 저작일
-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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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사물인터넷(IoT)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part 2. 증강현실(A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part 3.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영어 머리글자를 따서 '아이오티(IoT)'라 약칭하기도 한다. 이 용어는 1999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의 오토아이디센터(Auto-ID Center) 소장 케빈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사물 즉, 시간을 알려주는 알람시계 혹은 사람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원하는 버스를 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버스정류장 등의 사물에 인터넷을 연결하여 그 사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가져온다.
그리고 그 정보를 가공해 그 사물이 지닌 특정한 목적 보다 더 똑똑하게 일을 처리하도록 제어하고 일을 알려주어 사물의 가치를 보다 높여 준다.
사물인터넷은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가 사람의 지시나 개입 없이 상호간에 알아서 정보를 주고받아 처리하는 기존의 인터넷이나 모바일 인터넷보다 업그레이드 된 단계이다. 사물이 사람이 컨트롤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통신을 주고받는 점에서 기존의 유비쿼터스나 M2M(과 비슷하기도 하지만, 통신장비와 사람과의 통신을 주목적으로 하는 M2M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이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인터넷 검색(Goggle, Wikipedia 등)
관련 신문기사 탐색
[네이버 지식백과]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假想現實]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增强現實]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IoT)] (두산백과)
SPRI 이슈리포트 제2016-01호(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 발전 방향과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