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수학습자료 및 교과서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6.17
최종 저작일
2017.04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수학습자료 및 교과서
퀄리티보장!!

목차

Ⅰ. 서 론
1. 의미 고찰의 필요성
2. 고찰의 범위 및 용어의 의미

Ⅱ. 교수·학습자료
1. 교사용 지도서
2. 참고서
3. 신문
4. 교과교육연구회
5. 중앙 교수학습센터
6.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
7.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8. 민간업체 교육용 웹 사이트
9. EBS 방송 및 인터넷

Ⅲ. 교수·학습방법
1. 면대면
2. 이러닝(e-learning)
3. 블랜디드 러닝(Blended-Learning)

Ⅳ. 교과서
1. 교과서란 무엇인가?
2. 체육 교과서에 대한 생각 나눔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의미 고찰의 필요성
사회의 변화 추세에 맞추어 교육 패러다임의 변환이 요구되고 있으며, 나아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교육의 여러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에 학교교육과정이 점차 변화하고 있고, 또한 체육교과의 목표는 교육과정이 바뀔 때마다 다소 변화하고 있다. 체육이라는 매개체가 온 세계 사람들을 한 곳으로 집중시킬 만큼 큰 위력을 가지게 되고 고도 정보 산업 발전이 이에 영향을 줌에 따라 가속화, 참신화, 다양화, 대중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이에 적응하는 체육을 지향하기 위해서 불가피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특히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새롭고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기능과 역할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교육방법면에서 교수·학습자료 사용의 정보화, 첨단화, 다양화는 모든 교과의 교수방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교에서 체육수업 시 조사의 다양한 학습 자료의 적절한 제공은 표현활동의 있어서는 어린이의 상상력, 창의력을 신장시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며, 기능습득활동에서는 제대로 된 시범자로서의 역할 하게 되고, 이해활동에서는 지루하지 않은 보다 흥미로운 지식전달의 매개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자료들은 학생들이 경험하지 못 한 부분, 미쳐 생각하지 못 한 부분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그들의 학습활동에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에 따라 체육수업에서의 다양한 학습 자료의 활동에 관한 교사 및 학생의 인식수준, 학습자료 준비실태, 활용실태를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효과·문제점에 대한 올바른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육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자료 유형 및 방법을 모색함은 물론 체육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학습자료 활용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곽병선(2009). 바람직한 교과서 개발의 방향. 교과서연구, 56호, 4-9.
곽병선, 이혜영(1986). 교과서와 교과서 정책. 한국교육개발원.
김도헌(2004). Blended Learning 그것이 알고 싶다. 3월, 54-57, 산업교육.
김영선(2006). 블랜디드 러닝 기반 문제중심학습이 이해력과 과제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원정(2008). 체육교과서와 “삶”.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5(3), 43-65.
김윤희(2003). 운동기능이 낮은 학생의 체육 학습 체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0, 57-76.
김정호, 이명희, 홍후조(2015). 좋은 교과서 편찬을 위한 가격 시스템의 쟁점과 개선 방안. 한국검인정교과서.
김종욱(2010). 초등교사의 교육용 웹 사이트 활용 실태 및 개선방안 : i-scream 을 중심으로 = Elementary School Teachers’ Utilization and Improvement of Educational Websites : Focused on i-scream.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용린(2005). 광복 60주년, 앞으로 교과서를 위해서 할 일. 교과서연구, 44호, 4-9.
박경석, 김종욱, 김현식(2008). 유러닝 체육 수업의 운영 및 체험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5(2), 83-97.
박도순, 조난심, 이춘식, 홍후조, 김진숙(2002). 교과서 백서. 교육부.
박지영(2012).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분석 : 중학교 2학년 1학기 문학 단원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충진(2012). 체육이론수업의 토론식교수·학습방법적용탐색 - 블랜디드러닝 수업을 중심으로. 한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경혜(2009).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광주: 한국교원교육학회.
서상주(2004). 교육용 웹사이트 평가 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cheme for educational websites.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지영, 김혜숙, 이영아, 차조일, 최미숙(2013). 교과서 정책의 효과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73-80.
송영수(2003). 새로운 인재양성 패러다임과 Blended Learning의 등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신은하(2006).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 성공 사례 연구 : '교컴'과 '인디스쿨'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f success in online teacher community:focused on ‘gyocom’ and ‘indischool’.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보연(2012). 정보교과 교사용 지도서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종국(1996). 한국의 교과서: 근대 교과용 도서의 성립과 발전. 서울: 대한교과서.
이충원(2007). 장애물달리기 체육 수업 실행연구 사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4(4), 115-130.
이호철(2016).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학습 방향에 관한 현장교사 관점에서의 고찰.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1(2), 21-40.
임현주(2006). 운동기능이 높은 학생들과 낮은 학생들의 체육 수업 참여 경험. 한국스포츠학회지, 13(2), 63-81.
전은희(2002). 교육방송 TV 영어 프로그램의 교실수업 활용 방안 : 말하기 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 Utilizing EBS TV English Programs in English Classroom.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천세영, 방인자, 전미애(2015). 초·중등 교사의 교수·학습자료 이용 실태와 개선방안 탐색. 한교과교육학연구, 19(3), 691-711.
표미정(2009). 블랜디드 러닝 전략이 학업 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부산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허균(2009). 온라인 교육 커뮤니티를 통한 교사들의 지식공유 행동 결정 요인에 관한 구조방정식 모형 연구 = A Study of Structural Equational Modeling for Teachers' Knowledge Sharing Behavior in Online Educational Community. 서울: 한국자료분석학회
황준성(2006). 한국의 교고서 관련 법제 분석 및 개선 방안. 교육법학연구, 18(1), 2051-234.
smith, J. M. (2001). Blended Learning : An old friends gets a new name. Executive Update. Greater Washington Society of Association Executive.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수학습자료 및 교과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