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생태교육
- 최초 등록일
- 2016.12.16
- 최종 저작일
- 2016.12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생태교육 특히 유아에게 생태교육이란 무엇인가를 고민하며
생태유아교육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성격과 목적 및 필요성을 찾아보았습니다.
나아가 생태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정리해 놓은 2016년도 12월 자료입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소중하게 사용되어지길 소망합니다.
목차
1. 자연에 대한 개념
1) 종교적 관점에서 본 자연
2) 인간의 본성으로서의 자연
3) 생태적 관점에서의 자연
2.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1) 생태유아교육의 여섯 가지의 의미
2) 생태 유아교육의 성격
3.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4.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5. 생태교육의 내용 및 방법
1) 생태교육의 내용
2) 생태교육의 공간구성
3) 생태교육 시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1. 자연에 대한 개념
자연이라는 말의 그리스어는 피시스(physis:태어나다)이다. 태어나서 성장하고 사멸하는 것이 자연이라고 말한다.'그 자체 안에 운동변화의 원리를 가진 것'이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을 정의했다. 자연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사람에 의해 형태나 성질 등에 있어서 변하지 않는 본래 그대로의 상태를 말하며, 우리가 현상학적으로 지각하는 자연이란, 이 세상에 본래부터 존재하는 온갖 물질로 인간이 생존하면서 관계를 맺고, 우주와 그 속에 존재하는 일체의 만물이다. 자연이라는 개념이나 인식은 시대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달리한다. 중국에서는 木, 火, 土, 金, 水가 五行이다. 우리나라에도 오행이 있다.金대신 해가 들어가고 水대신 하늘이 들어갔다. 푸르다는 풀에서, 붉다는 불에서, 누리다는 누리에서, 다시 말해 황토에서 나온 것이다. 희다는 해에서, 검다는 하늘에서 나왔다. 중국보다 더 자연과 밀접한 민족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우리 민족은 언제나 자연과 함께해 왔다.
1) 종교적 관점에서 본 자연
감각적 실학주의의 대표자이자 합리주의 철학자 데카르트와는 다른 ‘17세기 계몽가인 코메니우스는 ’인간은 자연에서 가장 고귀한 정점이지만 자연과의 밀접한 관계에서만 존재 할 수 있다. 자연에 대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관찰과 이해와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첫째, 신에 의해 창조된 만물의 총체로서의 자연이다.
둘째, 신이 창조한 만물의 특성을 선성(善性)으로 파악하고 자연의 개념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신의 섭리이자 끊임없이 흐르는 신성으로 이해했다. 즉 인간을 포함한 모든 피조물이 자신의 위치에서 신의 창조목적에 맞게 존재하는 것을 선으로 이해하고 있다.
프뢰벨(Friedrich Wilhelm Fröbel)은 인간을 이미 태어날 때부터 어떤 독자적인 능력을 가진 존재. 신-만물을 주재하는 법칙으로서 신의 본질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모든 것은 신적인 것 도는 신으로부터 나오고 신에 의해서만 제약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