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론과 형이상학-라이프니츠,데카르트
- 최초 등록일
- 2016.07.23
- 최종 저작일
-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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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 합리주의
Ⅱ. 본문
ⅰ. 데카르트의 실체
ⅱ. 라이프니츠의 실체
ⅲ. 데카르트와 라이프니츠 실체의 차이점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합리주의
진리의 유일한 기준을 이성이라고 확신하고 이성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며 이것으로 철학의 체계를 만들려 노력한 사조가 합리주의철학이다. 데카르트와 라이프니츠가 이 합리주의에 속하는 철학자들이다. 합리주의 철학은 대륙을 중심으로 발달된 철학이다. 합리론자들은 이 전까지의 자연과학에 대한 연구와 그 성과를 발전시켜, 보편타당성을 지닌 명증 과학으로서 수학에 대해 큰 기대를 갖게 된다. 그 누구도 의심할 여지가 없는 확실한 논증의 방법을 찾 을 절대 진리의 학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학적 방법을 기반으로 한 이상적 학문을 적립하게 된다.
Ⅱ. 본문
ⅰ. 데카르트의 실체
데카르트는 실체를 ‘존재하기 위하여 다른 아무것도 필요로 하지 않고 존재하는 것’ 이라 고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이는 오직 ‘신’에게만 해당된다. 왜냐하 면 신에 의해 존재하지 않고 스스로 현존할 수 있는 피조물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 라서 데카르트는 ‘실체'라는 단어가 신과 다른 존재들을 동일시하며 쓸 수 없다고 결론 내린다.
참고 자료
데카르트에서 라이프니츠까지, ,F. Copleston 지음 ; 김성호 옮김, 서울 : 서광사, 1998.
근대철학사 : 데카르트에서 칸트까지 , Richard Schacht 지음 ; 정영기 ; 최희봉 옮김, 서울 : 서광사, 1993.
서양철학의 이해, 양무석 저 ; 철학교재편찬회 [편저], 서울 : 홍진출판사, 1994.
서양철학의 이해 Lectures on western philosophy, 박종원 지음, 서울 : 한울아카데미, 2000.
[시민사회신문] 다양성과 조화를 추구한 철학자 ‘라이프니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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