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1. 사대부 문학의 성격
2. 방외인 문학의 성립과 성격
3. 작가와 작품세계
1) 김시습(金時習, 1435~1493)
2) 정희량(鄭希良, 1469∼?)
3) 삼당(三唐)시인
4) 임제(林悌, 1549~1587)
본문내용
들어가며…….
조선 전기 사회의 기본 성격은 ‘사대부 사회’란 말로 요약될 수 있다. 조선이라는 사회 자체가 고려 말 권문세족에 대항하면서 민중들의 개혁적 요구를 수렴하고 성리학을 사상적 무기로 받아들였던 중소지주 출신 사대부계층의 정치적 승리로 탄생하였듯이 이 시기 정치, 문화를 비롯한 사회 제반 영역들은 이들의 정치적 성장과정과 그 궤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문학사 또한 예외는 아니어서, 조선 전기 시대는 ‘사대부 문학의 시대’라 일컬어도 좋을 만큼 사대부계층의 문학이 융성, 발달하였다. 악장, 가사 시조 등과 같은 국문시가의 창작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음은 물론, 이전 시기부터 문인들의 보편적 향유 장르였던 한문문학은 조선 전기 사회에 이르러 사대부계층의 급격한 증대로 인해 우선 양적으로 비약적 성장을 보이게 된다. 국문시가의 발달 또한 이 시기 문학의 주요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이들의 문학의식을 지배하며 널리 향유되는 문학은 한문문학이었기 때문에 한문문학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이 시기 사대부 문학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는 데에 최적의 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한문문학을 중심으로 조선 전기 시대 문학의 일반적 성격과 발달 과정을 먼저 살펴보고 아울러 김시습과 임제로 대표되는 방외인 문학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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