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고전작가론]백호 임제론

*다*
최초 등록일
2006.12.14
최종 저작일
2006.06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고전작가론 시간에 발표한 내용입니다.
임제 한시와 <원생몽유록>을 다뤘습니다.
A+ 받은 역작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백호 임제의 생애와 생평
3 백호에 대한 기존 연구들의 점검
4 백호의 문학 세계
4-1 백호의 한시
1) 시적 대상 - 낭만성의 탐구
- 자연미의 발견과 성정 도야
- 현실 인식과 저항적 낭만성
- 염정의 시적 체험과 인간 정신 보편성의 추구
2) 백호 한시의 미학
4-2 <원생몽유록>
1) <원생몽유록>의 내용 및 `몽유록`의 유형적 특성
2) 작자 문제
3) <원생몽유록>의 허구성과 사실성
5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6세기 후반의 시단을 풍미한 인물인 백호 임제(白湖 林悌:1549-1587)가 남긴 작품은 천재적인 면모와 뛰어난 상상력으로 우리 문학사상 특이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임제는 제제다사(濟濟多士)가 쏟아져 나와 문운이 가장 왕성했던 때에도 군학일봉과도 같은 천품을 발휘하여 시와 문장, 기개 있는 삶을 통해 일세를 떨쳤던 풍류기남자(風流奇男子)였다. 이항복(李恒福)도 “시에 있어서는 미상불 삼사(三舍)를 물러나 양보할 수밖에 없다. 만약 고각(鼓角)을 세우고 단(壇)에 올라 맹주(盟主)를 세우기로 한다면 백호 그 사람이 될 것이다. 아깝게도 이운(薾雲)의 발굽이 중도에 넘어졌다”라고 논평할 만큼 백호의 재주는 뛰어났다. 또한 백호와 깊은 교유를 가졌던 박계현(朴啓賢)은 백호의 탁월한 재주와 문무 겸전의 기질을 다음과 같은 한시로 그려내기도 했다.

君才沛若決二河 그대 재주 넘쳐 흘러 강물이 툭 터진 듯
旱不能乾雨不加 가물어도 마르지 않고 비가 와도 불지 않네.
豈但成家時律細 일가를 이룬 것이 시율뿐이리요
山東西氣本來多 산동 산서 기질을 본래부터 지녔거늘.

신흠(申欽)도 “하루에 수천 언(言)을 외울 수 있는 박람강기(博覽强記)의 인물이었고 호탕한 문사(文詞)로 세상에 이름이 높았으며 특히 시에 뛰어난 재주가 있다”고 하였다. 당시 인사들은 그를 법도 바깥의 사람으로 치부하고 취할 바는 문사뿐이라고 했으나 이이, 허봉, 양사언 같은 명유들은 그 기기를 허여했다고 한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백호의 특징적인 삶과 그의 문학세계, 특히 漢詩와 <원생몽유록>에 대해 주목하여 살펴보고, 그가 우리 문학사에 기여한 부분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한다.

白湖 林悌는 나주 회진(會津) 사람으로 字는 字順이고, 호는 풍강(楓江), 백호(白湖), 벽산(碧山), 소치(嘯癡), 겸재(謙齋) 등 여러가지인데 백호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백호의 본관은 羅州이고 고려 충렬왕대에 충청도도지휘사, 판사재시사, 상장군을 지낸 임비(林庇)의 후손이다. 백호의 선대에 무관 벼슬을 지낸 인물이 많았는데

참고 자료

신호열․임형택 공역, 『역주 백호전집』, 창작과 비평사, 1997.

김광순, 「임백호의 생애와 문학」, 김일근박사회갑기념논문집, 1985.
김종서, 「광한루시회와 『용성창수집』」,『한문학보』6, 우리한문학회, 2002.
김진영, 『고전작가의 풍모와 문학』,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4.
김창식, 「임백호시 일고」,『한양어문』3, 한국언어문화학회, 1984.
―――, 「임백호의 시조고」,『한양어문』8, 한국언어문화학회, 1990.
―――, 「임제백호론」, 한양대 박사논문, 1991.
김혈조, 「백호 임제의 시문학 세계(1)」,『중국어문학』8, 영남중국어문학회, 1984.
문범두, 「<수성지>의 구성적 특징과 작가의식」,『한민족어문학』29, 한민족어문학회, 1996.
박경규, 「임제의 한시에 끼친 중국문학의 영향 - 이백, 이상은 시 등을 중심으로」, 『고 시가연구』5, 한국고시가문학회, 1998.
소재영, 「임제의 <남명소승>고」,『어문연구』제9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1975.
―――, 「백호와 석주의 소설사적 위치」,『국어국문학』72,73, 국어국문학회, 1976.
송종관, 「임제 한시의 사상성과 낭만성 고찰」,『민족문화논총』25, 영남대학교 민족문화 연구소, 2002.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안병학, 「임제의 시세계와 부정의식」,『민족문화연구』16,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2.
원용문, 「<원생몽유록>의 작자 문제」,『고소설연구』3, 한국고소설학회, 1997.
윤주필, 「<원생몽유록>의 종합적 고찰」,『한국한문학연구』16, 한국한문학회, 1993.
윤채근, 「임제의 시문학 : 일상과 초일상의 분열」,『한문학논집』19, 근역한문학회, 2001.
이종묵, 「백호 임제 한시의 문예미학」, 『진단학보』96, 진단학회, 2003.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1984.
정학성, 「백호시의 낭만성에 대한 역사적 이해」,『한국한문학연구』7, 한국한문학회, 1984.
―――, 「<원생몽유록> 연구」,『한문학논집』3, 근역한문학회, 1985.
홍성남, 「<원생몽유록> 이본의 재검토」,『고소설연구』3, 한국고소설학회, 1997.
황패강, 「임제와 <원생몽유록>」,『논문집』4, 단국대학교, 1970.
*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전작가론]백호 임제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