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테크놀로지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6.07.01
- 최종 저작일
- 2016.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무대미술(scenography)과 동선연출(choreography) 분야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이 일반 공연에 비해 어떠한 유리함을 주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문화, 예술, 기술의 측면에서 동조(synchronization) 현상을 이용한 콘텐츠의 예를 들고 그 원리를 설명하시오.
3. 대형 야외행사에 해당하는 올림픽 개막식 영상을 하나 선정하고 인상적인 테크놀로지 사용 장면의 구간과 시간을 표시한 후 그 원리와 효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무대미술(scenography)과 동선연출(choreography) 분야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이 일반 공연에 비해 어떠한 유리함을 주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무대미술 분야에서 테크놀로지가 매우 성공적으로 활용된 사례중 하나는 뮤지컬 ‘코스트’에서의 ‘도자기 씬’이다. 해당 장면에서는 망사 스크린과 무빙 워크가 결합함으로서 뮤지컬의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무대미술과 테크놀로지가 결합한 또 다른 사례로는 ‘미스 사이공’을 들 수 있다. 해당 뮤지컬에서는 헬리콥터 등장 씬을 3D 영상으로 대치함으로서 제작비의 상당 부분을 절약할 수 있었으며, 관객들 또한 시각적인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다.
앞에서 살펴본 두 가지 사례를 통해 무대미술과 동선연출 분야에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경우 그러지 않은 일반 공연에 비해 유리한 점은 크게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