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여성의 경력단절(경력개발과 복리후생)

*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01
최종 저작일
2015.02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친화제도
1) 가족친화프로그램운영
2) 국내 가족친화경영 우수기업사례
가. 삼성 SDS
나. SK telecom
다. 유한킴벌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위계적 조직구조에서의 경력이란 ‘관련성이 있는 일련의 직무를 통해서 나타나는 의미 있는 진보’로 개념화 되었다. (white, 1995). 즉 경력은 조직 내의 수직이동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조직 내에서 높은 직위로 승진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조직구조가 수평적으로 변화되었고 이직이 활발해지는 사회상에 따라 경력을 승진을 위한 개념보다 ‘일생에 걸쳐 지속되는 개인의 일과 관련된 경험’으로서 바라보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그래서 현대인들의 이직률이 높아짐에 따라 직장을 도구적 목적으로 여기는 인식이 높아졌고 현시점에서 직장을 하나의 경력개발의 수단으로 여기는 인식이 만연해짐에 따라 7조는 경력개발의 사례에 집중해보기로 하여 경력 개발 이슈를 조사했다.
경력개발 이슈에는 대표적으로 ⓵수명주기에 따른 경력개발 ⓶경력 정체 ⓷자기경력 개발 ⓸이중경력 커플 ⓹전문인 경력단계모델 ⓺ 다중경력 개발 ⓻경력 단절 등이 있고 사회 상황의 변화에 따라 이런 경력개발 이슈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경력단절 이슈인데 경력 단절이란 직장에 취업을 하여 사회생활을 하다가 개인적인 이유로 직장을 그만둠으로 인하여 직업의 경험이 끊기는 사람들을 말한다. 7조가 경력단절 이슈를 소개하는 이유는 다른 이슈들은 경력개발에 대한 지원적 성격을 띠는 반면에 경력단절은 경력개발의 한계를 보이고 있고 경력단절이슈 중에서도 특히 여성경력단절의 문제가 심각하여 여성경력 단절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 여성 경력단절이란 취업과 함께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던 여성들이 결혼 후 육아와 가정일 등의 부담으로 인해 직장을 계속 다니지 못하여 발생하는 경력 단절을 의미한다. 여성 경력단절의 주요 원인은 출산으로 나오는데, 출산으로 인한 경력단절을 겪은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그들이 생각하는 요지는 ‘출산과 육아의 불편함을 견디면서까지 이 직장을 유지할 유인이 있는가?’ 이다. 즉 '직장인여성들에게 주는 이득', '육아와 직장을 동시에 유지하면서 얻는 불편함'이 되기 때문에 경력단절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를 바탕으로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해선 여성들에게 충분한 유인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신정현, 『정치학』, 법문사, 2005
이지숙, "국내외 주요 기업의 가족친화제도 연구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기획재정부, “2011년 상반기 공공기관 유연근무제 추진현황”, 보도자료, 2011.
대한상공회의소, “가족친화경영 현황과 개선과제”, 2006.
삼성경제연구소, “워킹맘의 실태와 기업의 대응방안”, 2010.
여성가족부, “가족친화기업 모델 및 사례연구”, 2006.
여성가족부, “중소기업 남성 근로자의 생각을 바꾼다”, 보도자료, 2011.
여성가족부, “가족친화기업 모델 및 사례연구, 2006.
행정안전부, “시간제근무, 공직사회에 새 트렌드로 자리잡아”, 보도자료, 2010.
“유연제근무 운영지침”, 2011.
홍승아, “유연근무제와 가족생활의 변화”, 『이슈브리프』, (2010, 2011).
삼성SDS 홈페이지
www.sds.samsung.co.kr
SK TELECOM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www.yuhan-kimberly.co.kr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뉴스게시판
http://www.bokjiro.go.kr/news/allNewsView.do?board_sid=308&data_sid=5995510
인터넷 기사 뉴스토마토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364278
대한상공회의소, “가족친화경영 현황과 개선과제”, 2006
한국정책신문 http://www.kpi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1
*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여성의 경력단절(경력개발과 복리후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