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사본학
- 최초 등록일
- 2015.10.31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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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방 향
1. 용 어
II. 본론1
A. Alexandria Canon의 전승
B. Palestinian Canon의 전승
III. 본론3
A. 외경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방 향
i) Alexadira Canon의 전승과 Palestinian Canon의 전승을 살펴보는데 있어 사본학상으로 다른 역본의 기준이 되는 사본들에 대해서 구성, 내용의 구성, 편찬자, 관점을 위주로 알아본다.
ii) 본론2에서는 외경의 종류를 알아보고, 개략적인 줄거리와 서로 다른 성경계열에서 외경을 바라보는 입장을 알아본다.
iii) 개인적으로는 시리아 또는 팔레스티니안 계열의 역본인 KJV을 애독하지만, 여기서는 그런 모든 편견을 가지지 않고, 단지 초보자들에게 개략의 흐름을 알수 있도록 하겠다.
2. 용 어
i) 사본관련
a) 파피루스 (Papyrus) : 값싼 종이, 이처럼 값싼 종이 조각들은 여로 곳에서 발견되었으며, 아마도 신약 성경은 원래 이런 종이 위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학자들이 발견한 이런 조이 조각들은 1, 2, 3, 3, 4, 5, 6, 7 등의 숫자를 매겨졌으며 그 안에는 신략 성경의 다른 부분들이 적혀 있었다. 이런 파피루스 중 많은 수가 교회 역사의 첫 3세기(A.D.100-300) 동안에 만들어 졌다.
b) 벨룸(Vellum, 양피지) : 글이 기록된 고급 가죽. 벨룸 몇몇은 족자처럼 말을 수 있게 되었으므로 “두루마리(scroll)”이라고 불리며, 또 얻던 것들은 마치 책처럼 장(page)로 구성되어 있으며 ‘코덱스(codex)’라고 불린다. 두 두개의 가장 오래된 코덱스는 ‘바티칸 코덱스(Vaticanus)’와 ‘시내 코덱스(Sinaiticus)’이다. 이들은 보통 “바티칸 사본”(B사본) 그리고 “시내사본”혹은 “알레프 사본”이라고 불린다.
c) 본문(Texts) : 이것들은 여러 사람들이 다양한 자료(사본, 복사본 등)를 모아 재구성한 ‘그리스어로 기록된 신약 성경’을 의미 한다. ‘text’란 단어는 어떤 종류의 문서든지 그 문서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을 지칭하며, ‘그리스어 본문’이라는 것은 여러 사람이 그리스어로 편집된 신약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본문’을 만든 유명한 사람들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구약의 정경", 성서백과대사전 1 (1979) 779-836.
김희태 역. 구약외경. 한국기독교출판사, 1969.
이상근. 구약외경. 대구: 성등사, 쓰셨다.
70인역의 실체, 말씀보존학회
“그리스도예수안에”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