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서론] 구약의 비평(본문 비평, 역사 비평, 문학 비평)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4.12.10
- 최종 저작일
-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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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본무 비평
Ⅲ. 역사 비평
Ⅳ. 문학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성경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일차적으로 기록한 ‘원본’(原本)과 그 원본을 베껴 쓴 ‘사본’(寫本)이 있다. 그리고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과 헬라어로 기록된 신약을 각 나라 방언으로 번역한 '역본’(譯本)이 존재한다. 현재 원본은 존재하지 않으며 사본은 박물관에 수 만권 보관되어 있고, 역본은 수천 방언으로 번역되어 있다〈성경 총론, 성경의 사본과 역본〉. 여기사 두 가지 사실, 즉 최초 원본이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과 또한 각 사본과 역본 사이는 상호 차이점이 발견된다는 사실에서 성경 비평의 근거가 마련된다. 따라서 성경 비평에는 성경 원문의 확인을 목적으로 하는 본문 비평(Textual Criticism)이 있으며. 아울러 문학 비평(Literary Criticism)과 역사 비평(Historical Criticism) 등 소위 고등 비평이 있다.
고등 비평(Higher Criticism)이라면 무조건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결코 고등 비평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그 방법을 잘 활용하기만 하면 성경 해석에 커다란 유익을 줄 수 있다. 다만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문서설(文書説)과 같이 확인되지 않은 가설(假説)올 성경에 무리하게 적용시켜 무리한 학설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오해를 불러일으켰을 따름이다.
결론적으로 성경 비평이 성경의 본래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코자 하는 데 그목적이 있는 만큼 성경 비평은 성경 해석학의 방법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성경 해석학과의 연관성을 고려하면서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성경비평 방법의 목적만을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무 비평
본문 비평의 의무는 구약성경과 같은 고대 문서들의 원문을 확인하고 회복하는 것이다. 그래서 비평학자들은 서기관들의 경향과 각 문서들에 대한 증거를 내포하고 있는 전거(典據) 자료들의 역사 및 특성을 알아야만 한다. 어느 한 자료도 구약의 원문을 완전하게 보존하고 있는 자료가 없는 만큼, 성경 비평학자들은 자료들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 모든 자료들을 검토한 후 원독법(原讀法)을 결정해야만 한다. 구약성경 본문에 관한 전거 자료들은 두 가지 중요한 양식으로 구분된다.
참고 자료
트램퍼 롱맨, 레이몬드 딜러드 저, 최신 구약개론,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9
기독지혜사 편집부 저, 호크마주석, 기독지혜사 2013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IVP 2010
최종태 저, 구약개론신학, 선교횃불, 2011
마크 알란 포웰 저, 신약개론, CLC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