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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석의, 행복의 길(시1편1-6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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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2.19
최종 저작일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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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본문비평
1) 본문사역
2) 사역에 대한 설명
2. 본문의 구조 및 해설
1) 1편과 2편의 구조
2) 구조에 대한 해설
3. 양식비평
1) 장르(genre)
2) 삶의 자리(Sitz im Leben)
4. 전승비평
1) 구약주변세계 문헌의 병행 전승
2) 구약성경 안에서의 병행 본문
5. 편집비평
1) 본문의 편집 단계
2) 편집자들의 의도
6. 수사비평
1) 인클루시오(inclusio)
2) 교차대구법
3) 이분법적 구도
7. 정경비평
1) 구약성경에서의 행복
2) 신약성경에서의 행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하나님께서 인정하시고 원하시는 길을 걸어가기를 원한다. 시편 1편에서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길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길은 의인의 길이다. 의인의 길을 가는 사람은 율법을 즐거워하며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사람이다. 이것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복을 받은 사람이며, 행복의 길로 걸어간다.
많은 사람들은 시편 1편의 주제를 의인의 길이나 율법에 초점을 맞추어 해석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시편 1편의 중심이 되는 주제를 ‘행복’으로 설정하였다. 왜냐하면 시편의 가장 첫 문장은 ‘행복’으로 시작함으로써, 시편 전체를 복된 삶으로 가는 지침서로 읽고 사용하도록 인도하기 때문이다. 여기서의 행복은 세상이 주는 행복과 하나님이 주시는 행복이 다름을 전제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본문비평을 통해 행복에 대한 개념을 재 정의하고, 양식비평에서 시편 1편의 장르와 관련한 삶의 자리를 추정할 것이다. 또한 본문의 다른 전승들을 살펴보고 최종 시편 편집자의 의도와 목적을 통해 시편 1편을 역사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수사비평으로 본문의 강조점을 확인하고, 정경비평을 통해 행복이 성경 전체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본문비평

1) 본문사역

MT
LXX

1
⒜행복하도다. ⒝사악한 사람들의 충고를
쫓지 않고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않으며 ⒝조롱하는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않는 사람.
⒝사악한 계획을 행하지 아니하고 죄악의 길에 서지 아니하고 역병의 자리에 앉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다.
2
그러나 단지 야훼의 ⒜교훈 안에 기뻐하고 그 율법을 낮마다 밤마다 ⒝중얼거리는 사람이다.
그러나 주의 ⒜율법의 뜻 안에 있고 그의 율법을 낮이나 밤이나 ⒝연습하는 사람이다.
3
그는 시냇물 위에 ⒜심겨진 나무가 ⒝제 때에 곡식을 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않는 것처럼 그가 하는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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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이곤. 『시편 주석』. 대한기독교서회 창립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7.
김정준. 『이스라엘 시인정신: 논문집 Ⅱ』.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8.
김중은. 『구약의 말씀과 현실: 심천 김중은 구약학공부문집』. 서울: 한국 성서학 연구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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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윤. “시편 1편에 대한 비평적 연구: 지혜시적 성격과 문학적 구조”. 『신학전망』 153 (2006): 2-23.
목회와신학 편집부. 『시편1: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서울: 두란노 아카데미, 2013.
박동현. 『아쉬레 하이쉬: 히브리어 시편 읽기』. 서울: 비블리카 아카데미아, 2008.
손양수. “시편 1편의 지혜 문학적 연구”. 미간행 신학석사학위 논문, 베뢰아국제대학원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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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ffle, J. THE TEACHING OF AMENEMOPE AND 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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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ssell, B. Psalm 1 as an Interpreter of Scripture. 2005.
Westermann, C. 장일선 역. 『성서와 축복』.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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