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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행태론 학습이론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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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11.23
최종 저작일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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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학습의 정의
3. 본론 2. 학습의 필요조건
4. 본론 3. 학습이론
5. 본론 4. 학습과 행동 수정
6. 본론 5. 적극적 강화계획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여행 서비스 회사인 사브르(Sabre)는 7,000명에 이르는 종업원들의 업무가 어떻게 회사의 순이익에 영향을 미치는지 배우도록 돕는 훈련 도구로서 보드게임을 사용했습니다. 종업원들은 ‘사브르의 재정적 성공과 사브르 가족’이라는 게임을 통해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를 완성하는 방법 및 주당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훈련을 거친 후 종업원들은 회사의 비용 절감과 수입 증대 정책에 부응하는 행동을 업무 수행을 통해 보여주었습니다. 게임을 통하여 종업원들을 학습시킴으로써 회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종업원들의 행동을 변화시킨 것입니다.

본론 1. 학습의 정의
학습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합니다. 역설적이지만 행동의 변화는 학습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학습은 행동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생한 변화는 볼 수 있어도 학습 그 자체는 볼 수 없다고 한 학습에 대한 앞에서의 정의는 학습이란 다분히 이론적인 개념이며 실제로 관찰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만약 사람들의 학습 과정과 그러한 학습의 결과로 특별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보았다면 그것이 바로 한 인생의 특정시점에 ‘학습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달리 표현한다면, 경험의 결과 개인이 이전에 행동했던 방식과 다른 행동이나 감응 및 반응을 보인다면 학습이 일어났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학습에 대한 정의에서는 명확히 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행동 변화(behavioral change)
행동 변화란 행동 형성의 요인인 성격과 지각 그리고 동기와 태도 등의 변화를 말합니다. 학습은 흔히 효율적 성과를 전제로 한 행동 개선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반드시 긍정적인 변화와 성과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부정적인 것을 습득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유홍림 외 5명(2006). 「조직 행태의 이해」. 서울: 대영문화사
스티븐 로빈스(2005). 「조직행동론」. (주)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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