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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역사 이론, 설명

*찬*
최초 등록일
2014.06.27
최종 저작일
2013.10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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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인가
2. 애니메이션의 기본원리-
3. 시각 디자인의 요소
4. 애니메이션의 시작
5.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유형
6. 미국애니메이션-디즈니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재기 발랄한 언어구사 뿐만 아니라 작가의 상상력이 허락하는 한 모든 그래픽적 환상을 펼칠 수 있는 장르이다.
1.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인가
1)움직임의 미학
어원: Anima 라는 살아 움직이다. 활기를 띠게 하다라는 라틴어, 생명, 영혼, 정신
→ 애니메이션은 사물에 아니마를 부여하여 생명이 없는 무생물과 상상의 물체에 인위적인 조작을 가해 움직임을 갖게 하는 것.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의 미학이다
2)움직임을 표현하고자 했던 인간의 노력으로 탄생한 애니메이션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했던 욕망→ 그림을 생명력을 지닌 존재로 인식하려는 태도는 구석기 시대 동물의 모습을 표현한 동굴벽화에서부터이다.
EX) 다리 여러 개가 달린 멧돼지: 정상보다 다리를 더 많이 그림으로써 움직임을 표현
이집트의 그림: 연속적인 그림: 방향을 나타내고 움직임을 연상하게 한다.
그리스의 조각: 정지된 모습, 정상적인 인간의 모습이지만 원반을 던지는 한 순간을 포착해냄으로써 보는 이로 하여금 생명력, 생동감을 느끼게 한다. But, 실제로 움직이는 이미지는 17세기 이후 구체화되어 사람들에게 보이기 시작
3)영화와 같은 원리 But, 다른 예술장르
움직이는 것 자체를 표현하는 것, 움직이지 않을 것 같은 것에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이게 하고 그것을 보여주는 영역이 바로 애니메이션. 영화는 실제로 살아있는 것을 대상으로 하지만 애니메이션은 대상 자체를 새롭게 창조해내야 하므로 기술력이 필요함. 영화는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콤마
정지된 화면을 깨고 새로운 움직임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위해 새로운 기술이 필요. 이 기술의 발전이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이끌었다. 애니메이션은 저급한 만화영화가 아니다. 개그와 난해한 철학내용까지 담아내고 있다.
원시적 방법부터 컴퓨터 그래픽까지 다양한 기법을 사용, 독자적 예술 장르의 영역을 확장하는 예술이다. 2차원 3차원의 움직임이 없는 무생물을 콤마 찍기 기술로 움직이게 하는 트릭예술이다.

참고 자료

없음
*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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