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류가 상상하는 인공지능(AI)-영상 매체 속에 드러난 내용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문단 양식을 굉장히 신경 써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그림 1> 자료는 저작권 문제로 개시하지 않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및 대상
4. 본론
4. 1. 옴니버스 ‘인류멸망보고서’
4. 2. 애니메이션 ‘러브, 데스, 로봇(Love, Death, Robots)’
4. 3. 영화 ‘핀치(Finch)’
4. 4. 비교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인공지능(AI)의 정의는 ‘튜링 테스트(Turing Test)’,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딥 러닝(Deep Learning)’, ‘알고리즘(Algorithm)’,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신경망(Neural Network)’ 등등의 이해가 수반된다. 따라서 인공지능(AI)을 이해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의 수준을 고려하여 볼 때, 전문 지식인 외에 인공지능(AI)을 명확하게 이해하기란 만만치 않은 일이다. 이러한 사항은 ‘모호함’과 같고, 인류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우리가 인공지능(AI)을 초월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바에 대하여 헤아려 보았을 때, 곧 ‘호기심’의 발단은 미지의 영역임을 생각할 수 있겠다. 그리하여 인류는 인류의 공상을 응당 예술로 표현하였듯이 인공지능(AI)을 구상하는 도구로 영상 매체를 선택하였음을 추론할 수 있겠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AI)을 배경으로 하는 영상 매체가 다량 등장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 이는 영상 매체의 장르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옴니버스 ‘인류멸망보고서’ 中 ‘천상의 피조물’, 애니메이션 ‘러브, 데스, 로봇(Love, Death, Robots)’ 中 ‘요거트가 세상을 지배할 때’, 영화 ‘핀치(Finch)’를 중심으로 영상 매체 속에 드러나는 인공지능의 영향을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이 연구의 취지는 각각의 영상 매체에 나타나는 주제 의식의 공통분모를 발견함에 있다. 최종적으로 이 연구를 통하여 인류가 인공지능(AI)을 간주하는 범위를 설명하고, 인류가 상상하는 인공지능(AI)에 관하여 현실 세계의 맥락으로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2. 선행 연구
양선이(2021)에서는 영화가 인공지능(AI)을 다루는 방식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영화 속의 인공지능(AI)은 이른바 인류의 ‘공유 가능 심리’라고 일컫는 감정, 사랑, 공감, 인격, 자유의지, 도덕적 책임, 노동 행위를 목적으로 등장함을 밝혔다.
참고 자료
임필성∙김지운, 「인류멸망보고서」, 『롯데엔터테인먼트』, 2012. 04. 11.
Tim Miller, Love, Death, Robots, 『Netflix』, 2019. 03. 15.
Miguel Sapochnik, Finch, 『Apple TV+』, 2021. 11. 05.
양선이(2021), 『인공지능, 영화가 묻고 철학이 답하다.』, 바른북스.
박은하(2021), 「텔레비전 광고와 영화에 표현된 인공지능의 이미지」, 『인문사회21』 12-2, 1237-1252.
장성혁,「KT 인터넷 유선∙무선 먹통」, 『매일신문』,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88/0000727538?sid=102(2021. 10. 25.)
Introducing Spot Classic, 『Boston Dinamics』, https://www.youtube.com/watch?v=M8YjvHYbZ9w(2015. 0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