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인간에 대한 이해와 교육-공자의 인간관과 교육관
- 최초 등록일
- 2003.06.11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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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자의 인간관-인(仁)을 중심으로
2. 공자의 교육관-군자의 양성과 선정의 구현
본문내용
2. 공자의 교육관-군자의 양성과 선정의 구현
공자는 자질이 좋다고 생각되는 사람이면 누구나 제자로 받았으며, 종래의 정치와는 다르지만 공자의 생각으로는 훨씬 더 좋은 정치를 구현하려는 목적으로 그들을 교육하였다.
그러므로 그의 교육목적은 실제적인 것이었으나, 좁은 의미에서의 실제적인 것은 결코 아니었다.
비록 교육의 목적은 선정(善政)을 구현하는 것이었지만, 그 교육의 결과 모두가 유능한 행정가가 되어야 하며, 그 이상은 아무것도 필요없다는 것은 아니었다.
실제로 그것을 훨씬 넘어서서, 교육을 받은 사람은 모든 관점에서 가능한 한 이상적인 인간이 되어야 하며, 특정한 기술만 가진 단순한 전문가가 되어서는 결코 안된다는 것이다.
공자는 지혜가 있고 탐욕스럽지 않으며 용감하고 교양도 있을 뿐 아니라 예악(禮樂)에도 정통한 사람을 이상적 인 인간이라고 정의한 적이 있는데, 이것이 공자가 제자들에게 제시한 모범이었음에 틀림없다.
공자가 제자들에게 요구하였던 덕성 중, 공자가 목표로 삼은 것은 입신출세가 아니라 훌륭한 정치였고, 이것은 통상적인 의미의 교육을 받았을 뿐 아니라 성실과 衡平의 덕을 갖춘 사람들이 정치를 운영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이 공자의 이념이었다.
가장 궁극적인 목적이라면 물론 제자들을 군자로 만드는 것이었다.
공자는 시의 교육적 가치를 매우 높게 평가하였다.
참고 자료
<참고도서>
공자의 예사상에 관한 연구 :논어를 중심으로, 선우미정 성균관대 유학대학원 2001
공자와 묵자의 철학사상 비교 연구/전재성 성균관대 대학원 2001 181.22 ㅈ147ㄱ 박사
공자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김성영 전주대 교육대학원 2001
공자 교육 사상의 개념적 이해 : 교육 평등론적 해석에 대한 논의, 하상규 저 문음사
(영원한 인류의 스승)공자, 이기동 저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