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구려의 교육 태학과 경당
- 최초 등록일
- 2014.03.19
- 최종 저작일
- 2013.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고구려의 시대적 배경
Ⅱ. 고구려의 교육 개관
Ⅲ. 고구려의 교육 기관
1. 태학
1) 설립배경 및 목적
2) 교육내용
3) 신분적 제한
2. 경당
1) 설립배경 및 목적
2) 교육내용
3) 신분적 제한
4) 경당 출신자들의 사회적 역할
Ⅳ. 결론
본문내용
고구려는 연맹체제의 정치 세력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이를 중앙집권화 하기 위해 먼저 5부의 세력들을 중앙 귀족화 하였다. 5부 체제가 방위부로 변화하면서 정치적 관료체계를 정비한 것이다. 안정적인 관료체제의 형성 이후 이를 이념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보다 체계적인 정치이념의 확산과 이를 양산하는 기관이 필요하여 교육기관을 설립하고 국가 체제를 법제화 하였다. 이것이 태학의 설립과 율령의 반포이다. 즉, 고대 국가의 정치체제의 정비가 일단락되고, 정치사상의 규모가 보다 확대되면서 유교정치이념의 수립이 요구되었고,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유교적 교육기관이 설치되었다. 고구려는 고대 국가의 안정적인 기틀을 삼국 중 가장 먼저 이룩하여 보다 일찍 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또한 고구려는 건국 이래로 전쟁이 잦았는데 그 근본 원인 중 하나는 식량부족의 문제였다. 고구려인들에게는 전투 자체가 가장 커다란 생산 행위였기에 고구려의 풍속은 군사적 지향성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
Ⅱ. 고구려의 교육 개관
고구려는 삼국 중 가장 먼저 체제를 갖추었다. 일찍부터 중국과 교섭이 잦았으며, 중국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는 교육에까지 영향을 끼쳤으며, 이로 인해 한자를 매개로 한 유학을 장려하는 분위기가 장려되었다. 또한 유교사상을 국가이념인 동시에 교육이념으로 삼고 교육의 목적을 이에 두었다. 고구려에서 문자의 역사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 고구려본기에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구려와 한과의 관계를 고려해 볼 때, 고구려에서 사용된 문자는 고구려가 건국되기 이전 적어도 고조선 후기에는 사용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고구려는 나라의 힘을 기르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글공부를 선택했다. 백성들이 글을 모르면 나라의 운영에 많은 악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