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놀이문화로서 여가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14.01.01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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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의 개념과 유형
2. 놀이의 일반적 정의와 청소년 놀이문화
3. 청소년기 여가 활동의 필요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여가산업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경제적 여유, 여가시간의 증가, 교통수단의 발달, 가치관의 변화, 교육수준의 향상, 여성의 사회적 진출 등에 따라 더욱 더 발달하게 되어 국가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 특히,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에 접어들면서 여가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으며, 소득수준 향상과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새로운 형태의 여가활동이 등장하면서 여가활동수요도 크게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국가경제와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여가와 레저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행태 변화에 따라 굴뚝 없는 창조형서비스 산업이 부각되고 있으며, 미래사회는 지식과 창의성이 가치창출의 새로운 원천이 되고 성장의 중요한 가치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류’ 와 같은 드라마, 영화, 음악을 비롯하여 패션, 출판, 소프트웨어, 레저 등이 미래의 창조형서비스 산업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삶을 즐기면서 여유를 갖고 생활하려는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되면서 그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연관하여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여가와 놀이는 인간의 성장을 도우며 인간관계를 확장시켜 주고, 흥미와 집중력을 높여주며 탐구력과 판단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성인의 역할을 배워가도록 돕는다고 하면서 아동과 청소년기에 여가와 놀이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발달시기에 있는 청소년기에 단순히 공부와 분리된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학업을 더욱 증진시키고, 성장기의 다양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선 삶에서의 여가와 놀이의 개념 및 기능을 살펴보고 청소년기의 자아실현에 필요한 여가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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