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헤겔미학
- 최초 등록일
- 2003.04.24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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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1. 헤겔 미의 이념
인류의 탄생 이래로 모든 인간들은 아름다움을 추구해 왔으며 모든 인간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그렇다면 아름다움, 즉 미란 무엇일까?
헤겔은 미의 본질을 논함에 있어 '미' 자체가 '이념'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미 자체가 이념으로, 그것도 특정한 형태 속에 있는 이념인 이상으로 파악된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이념이란 일반적으로 개념, 혹은 개념의 현실성, 혹은 양자의 통일이다.
2. 자연미
1) 생명으로서의 이념
우선 자연미에 대해 말하기 전에 헤겔은 절대자와 유한자의 관계를 대립적 관계가 아닌 운동관계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헤겔은 절대자와 유한자를 상호 운동관계로 보고 있다. 절대자는 유한자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유한자는 절대자로 복귀하는 운동관계인 것이다. 유한자와 대립하는 절대자는 진정한 절대자가 아니다. 유한자를 자기 속에 포함하는 절대자가 진정한 절대자가 되는 것이다. 그것은 생동성·운동성·절대정신으로 설명된다. 인간에게는 무한적 정신이 있어 유한자가 아닌 자가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자연의 절대미를 내재·인식하고 있어, 즉자적 미를 자연의 미로 인식한다. 자연 속에 내재되는 정신이 곧 즉자적 미이고 그것이 바로 자연미인 것이다.
참고 자료
1.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著,
『헤겔 미학Ⅰ』
(나남출판, 1996), 두행숙 옮김
2. 김은정 著,
「주관화의 객관화 문제를 중심으로 한 헤겔 미학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익대학교,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