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헤겔미학
- 최초 등록일
- 2006.01.08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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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의 미학이론을 다룬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헤겔의 개념체계
3. 헤겔 미학
4. 예술의 위상
5. 예술의 발전과정과 그 형식
본문내용
이 모든 것이 바로 헤겔 미학의 토대가 되므로, 그것은 우리의 목적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철학의 기능은 필연성의 원리에 비추어서 주제를 탐구하는 것이다”라고 헤겔은 말한다. 따라서 진정으로 철학적인 예술이론은 어떻게 예술의 실존이 현실 자체의 본성을 필연적으로 수반하게 되는가를 밝혀야 한다. 이제 이념은 자기 자신을 인식적 적합성을 갖는 모든 단계에서 전개하기 위하여 이념이 감각적 형태로 나타나는 (그리고 정신이 거기에서 인식되는)활동의 단계를 필요로 한다. 이 활동에서 정신이 자기 자신과 물질 간에 설정하는 간격이 사라져가며 이념은 물질 자체를 통해 ‘빛나게’ 된다. 바로 이 불가피한 정신의 운동이 예술을 필연적인 것으로 만들며 어떻게 그러한 것이 존재해야 하는가를 설명해 준다. 예술의 창조자요 향수자로서의 인간 자신을 보다 제한된 관점에서 본다 하더라도 이와 유사한 필연성이 관찰될 수 있다고 말한다. 즉 인간은 ‘사유하는 의식’이고 또한 “자기 자신 및 존재하는 모든 것을 그 자신의 실제로부터 스스로에게 명백히 하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자기의식과 자기인식을 증가시키려는 욕구를 예술작품에서 충족시킨다.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인간은 자신의 내면적 삶을 봉인하며, 그럼으로써 그것들에게서 자기 자신의 규정적 본성의 특징들을 재발견한다. 그리고 인간이 이 모든 일을 행하는 것은 그가 자유로운 행위자로서 외부세계로부터 자신으로부터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이다. 또한 객관적 사실의 형세 속에서 자기 자신만의 어떤 외적 현실을 향유하기 위해서이다.
참고 자료
먼로 C. 비어슬리, 『미학사』, 이성훈․안원현 역, 이론과 실천, 1987.
헤겔, 『헤겔미학Ⅰ』, 두행숙 옮김, 나남,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