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데카르트의 과학철학의 철학사적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3.04.11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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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카르트의 인식론을 중심으로 한 그의 과학철학을 바슐라르와의 비교를 통해 규명함으로써, 탈근대가 운위되는 현재의 상황에서 비이성으로부터 이성을 독립시킨 데카르트의 철학사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 들어가며
- 데카르트의 과학적 방법론
- 근본적 합리주의와 국지적 합리주의
(가스통 바슐라르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문제틀로부터의 과학
- 과학사에서의 변증법적 발전
- 나가며
본문내용
데카르트는 그의 방법론을 통해서 모든 학문에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내었다. 그에 따르면, 과학은 몇 가지 방법으로 요약되어지고, 의식에서 기원한 그 방법들은 모든 과학과 학문을 근거지우게 된다. 이런 방식은 과학을 인식의 근거와 기원에서 출발하여 파악하고자 하는 방식이다. 그것의 출발점은 동일하게 우리의 의식에 주어진 것에서 시작한다. 데카르트는 감각도 내 생각에 있어서 감각되어진 것이라 하여 감각을 나의 의식행위로 환원시킨다. 그의 경우에 있어서 과학적 대상은 언제나 직접적인 것이며, 그 직접적인 대상은 모든 것의 근거가 되는 확고부동한 토대에 의해 구조화되고 재구성된다. 이렇게 볼 때, 데카르트의 과학적 방법은 계속적인 단절을 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인간을 주체화시키는 동시에 역사의 지평으로부터 개체를 이탈시키는 이중의 작용을 수행한다. (중략)...
따라서 과학적 활동의 과정은 단절적인 동시에 연속적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연속성은 앞선 세대의 과학적 업적에 대한 비판적 계승이라 할 수 있다. 과거의 과학은 현재의 해석에 의해서만 그 의미를 획득한다. 이 점, 주체가 해체된 현대의 사상적 조류에서 비이성으로부터 이성적 주체를 독립시킨 데카르트의 과학정신이 가지는 의미는 새로이 음미되어야 할 역사적 산물임을 주지해야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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