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게임
- 최초 등록일
- 2013.10.09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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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성게임의 정의
2. 기능성게임의 유래
3. 기능성게임과 언터테인먼트의 차이점
4. 기능성게임의 특징
5. 기능성게임의 종류
1)교육
2)스포츠
3)의료
4)국방
5)공공
6. 기능성게임의 규모
7. 기능성게임의 동향
8. 기능성게임의 전망
9. 타 게임분야대비 경쟁력
10. 기능성게임의 해외시장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게임 산업은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며 이용자층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게임 사용자층이 다양화되고 확대되어 감에 따라 게임의 과몰입에 대한 우려도 과거에 비하여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 되었다. 한편, 게임에 대한 역기능과 부정적 인식을 넘어서 “유익한 게임”, “도움이 되는 게임”으로 변화하기 위한 노력도 최근 몇 년 전부터 활발하게 진행이 되어 왔다. 순기능을 기반으로 한 게임인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은, 기존의 게임에서 가지고 있던 단순한 재미 요소 이외에 교육, 학습, 훈련, 치료 등의 특별한 목적을 접목시켜 게임이 가지는 순기능을 더욱 확장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기능성 게임으로는, 언어, 지식, 기술 습득을 주목적으로 하는 교육용 게임, 의식 개발을 위한 마인드 게임과 인성개발 게임, 심리안정 및 건전화를 위한 심리형 게임, 가상현실을 통한 각종 장애 치료를 위한 치료용 게임, 체감형 레저/스포츠 게임, 직업 시뮬레이션을 위한 체감형 기능성 게임, 군대 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군사훈련 시뮬레이션 게임, 테러공격에 대한 예방이나 재난에 대비하기 하기 위한 공공기관 게임, 기업홍보나 경영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 게임 등 활용 분야 및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
<중 략>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된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도 좋은 기능성 게임 중 하나이다((그림 7) 참조). 실제 비행 시뮬레이터와 같은 이 게임은 사실적인 상황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으며, 이로 인하여 수많은 애드온이 출시되기도 하였다. 사실적인 내용 때문에 이 게임은 일반 사용자들뿐만 아니라 실제 항공학교에서 시뮬레이션으로 자주 사용할 정도로 범용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극사실적인 게임성 덕분에 국내의 대한항공에서 진행했던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콘테스트에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해외에서는수명이 다한 보잉 727기를 개조해 계기판, 승객 좌석까지 만든 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
올려 해당 상황을 똑같이 재현한 사이트가 있을 정도로 성공한 기능성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