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생활과컴퓨터 기능성게임사례
- 최초 등록일
- 2018.04.05
- 최종 저작일
- 2017.04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기능성게임의 개념
2.기능성게임의 출현
3.기능성게임의 분야와 효과
4.기능성게임의 현황과 전망
5.기능성게임의 적용 사례
6.기능성 게임과 관련한 주요 이슈 및 시사점
7.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기능성게임의 개념>
디지털 게임과 관련한 사회적 담론은 중독, 폭력적 효과, 사행성 등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것이 대다수였다. 디지털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는 물론 디지털 게임이 지닌 긍정적 가능성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지면서 유익한 게임으로서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에 대한 논의가 부상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은 오락적 요소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당면하는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성을 지닌 게임이다. 기능성 게임은 오락적 요소나 재미만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상업용 게임(entertainment game)과 구분되고 결과론적인 학습 효과만 중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교육용 콘텐츠와도 구별된다.
기능성 게임이라는 용어는 1970년대 클라크 앱트(Clark Abt)가 “이용자에게 놀이와 즐거움이 주된 목적이 아닌 교육이 주된 목적인 게임”으로 정의하면서 등장했다(Abt, 1970). 앱트는 디지털 게임에서 기능성과 놀이성이 상호배타적인 개념이 아니며, 교육적 목적성과 게임의 놀이 요소가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상승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중 략>
조사를 마치며
기능성게임이란 단어를 이번과제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생소한 단어가 저에게 궁금증을 유발시켰습니다. 조사를 통해 알게 된 기능성게임은 영어로 ‘Serious game' 입니다. 즉 진지한 게임이란 것입니다. 오락성만의 게임이 아닌 목적이 있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기능성게임의 적용사례에 보이는 한자마루는 제가 어릴 적 즐겨하던 게임입니다. 레벨 업을 하기위해 저도 모르게 볼륨을 높이며 듣고 따라하며 열심히 공부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자마루 게임 덕분에 지금은 많이 까먹었지만 어릴 땐 많은 한자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제 조카는 5살입니다. 5살짜리 어린 아이도 아이패드를 통해 게임을 통한 스스로 학습법(양치하는 방법, 옷을 입을 수 있는 방법 등)을 익힐 수 있는 게임을 합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기능성 게임 (디지털게임이란무엇인가,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