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 선택시 고려해야 할 요인
- 최초 등록일
- 2013.08.29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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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방법론 과제입니다.
방법 선택시 고려해야 할 여러 요인에 대하여 4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교수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
2.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
3. 교수매체 활용 중심의 평생교육방법
4. 체험 중심의 평생교육방법
본문내용
평생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은 매우 다양하게 개발, 활용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학습방법이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특성은 제도권 내의 학교교육처럼 한방향으로 지시하거나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편에 서야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방법이 매우 다양하게 개발, 활용된다고 할지라도 학습자의 특성, 이전의 학습경험, 학습목표와 내용, 교수자의 경험 정도, 환경에 따라 교육의 효과는 다르다. 따라서, 교수자는 평생교육방법을 익히면서 특정한 상황에서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중 략>
◉ 학습자와 교수자에 대한 고려요인
① 치밀한 토의계획을 세운다.
② 교수자와 학습자들이 목적의식을 가지고 성실히 참여한다.
③ 토의참여자들의 협동적인 자세와 태도가 요구된다.
④ 집단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⑤ 토의학습자료의 충분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⑥ 집단구성원의 전원참석, 토의자료를 읽고, 이해한 내용에 관해 서로 의견교환
⑦ 교수자는 토의에 필요한 전문적 자원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⑧ 학습자들이 토의학습에 익숙하도록 토의학습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⑨ 객관적 기준을 마련해 학습자들에 서로 상호평가하도록 한다
⑩ 토의학습 목표와 절차에 대해 학습자들에게 알려주어 토의학습 방향을 설정한다
⑪ 교수자는 토의가 솔직, 진지하게 이루어지도록 인격적으로 존중해준다.
⑫ 교수자는 유머감각을 발휘해 상황을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한다.
<중 략>
(4) 게임법
-모의적 상황을 만들어 놓고 그 상황을 체험함으로써 학습의 계기를 만들어 주고자 하는 것으로 과정, 결론을 분석하여 해결책을 모색해 가는 상호학습방법이다.
◉ 고려요인
① 게임의 목적달성 가능성을 50%수준으로 낮추어서 도전정신을 가지도록 한다.
② 흥미에 지나치게 치우쳐 학습목표 달성 시점에 즉각 피드백 받을 수 있도록 조 치하여야 한다. (게임자체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③ 학습목표를 숙지시킨 후 게임규칙을 알려 주며 문제점에 대처하도록 해준다.
④ 게임을 실행할 때에는 한가지 역할을 두명이상이 돌아가면서 하도록 배려하며, 게임 중에 교수자는 너무 많은 조언을 피하며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다.
참고 자료
권대봉(1999),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김종표, 이복희 공저(2006), 평생교육방법론 , 양서원
장원동, 윤영란(2007),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