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의 역사] 우리음악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2.12.13
- 최종 저작일
- 2002.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악의 역사 앞에 참고 문헌자료로 그림에 나온 우리 음악에
관한 내용이 있음
목차
<그림으로 보는 우리음악사>
1. 음악이 있는 옛 자료
2. 음악자료의 종류
고구려 고분벽화
신라의 주악 토우들
4. 조선시대 회화에서 보는 음악
조선시대 중,상류층의 생활 풍류를 담은 그림들
예인들과 음악 생활과 서민적인 정취를 담은 풍속화
갖가지 공식적인 연향과 행사를 기록한 그림
5. 근,현대 미술작품 속의 전통음악과 춤
< 역사 >
1. 상고시대 - 삼국통일 前 (한민족음악의 형성과 발전시대 ; source-1차(사료)와 2차(문헌) )
2. 통일신라시대와 발해 - 한민족음악문화의 진흥기
3. 고려시대 - 당악, 아악의 수용시대
조선시대
<전기> - 아악의 정비시대
세종(고려말 문란해진 음악상황하에서 예악사상에 기해 음악정리)
세조
성종
<후기> - 정악, 민속악의 발전
해방후- 현재 (한국음악의 모색기;현대음악)
북한음악
본문내용
1. 상고시대 - 삼국통일 前 (한민족음악의 형성과 발전시대 ; source-1차(사료)와 2차(문헌) )
초기 ; ① 원시 공동체사회의 종교의식과 관련된 노래와 춤의 연주, 종합예술형태(樂,歌,舞)로 음악이 분리되지 않은 시기. ② 음악연주가와 음악향수층을 생각할 때, 분리되지 않은 시기.
후기 ; 왕족중심의 왕권국가형태를 갖춤에 따라, ① 전문음악가의 출현 ② 악기 - 가야금(가야국 + 금), 거문고(검 혹은 + 고) 처럼 악기의 원산지국명에 현악기의 용어로 악기의 명칭이 정해짐. 가야금은 이후 신라로 전해졌고 거문고는 백제로 전해진 후 다시 일본으로 전파되어 시라기고도 구다라고도로 각각 불리워짐. 현재 일본 정창원 소장.
2. 통일신라시대와 발해 - 한민족음악문화의 진흥기
① 삼현(가야금,거문고, 향비파)과 삼죽(대금,중금,소금)의 활동으로 기악의 발전
② 음성서의 성장과 발전
③ 전문음악인의 사회적 지위가 다른 시기에 비해 높았다.
④ 불교문화의 융성에 따른 범패)가 새롭게 전래됨.
⑤당악(중국에서 전래된 민간음악)이 문무왕때 최초로 전래됨
⑥ 발해의 음악문화 - 나라의 역사가 짧았던 만큼 문헌자료가 부족하여 자세히 알길은 없으나, 주로 고구려의 것을 전승받고 다시 고려로 전하는 역할을 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 자료
<그림으로 보는 우리음악사>
국악개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