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제 5장.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 > 연구문제

*미*
최초 등록일
2013.01.16
최종 저작일
2013.01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심리(학지사) 연구문제 입니다

목차

1. 다음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여라.
2. 다음의 예를 읽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구분하여라. 그리고 고전적 조건화일 경우에는 예화에서 무조건자극, 무조건반응, 조건자극, 조건반응으로, 조작적 조건화일 경우에는 반응과 강화물을 찾아 각각의 경우를 설명하여라.
3. 숙제를 열심히 잘해 온 가영이를 보고 선생님께서는 교실 청소를 면제해 주셨다. 청소면제는 이후 가영이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지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여라.
4. 다음의 상황을 살펴보고 종원의 행동과 김 선생님의 행동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을 사용하여 분석하여라.
5. 다음의 글을 읽고, 사회학습이론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교수와 그렇지 못한 교수를 구분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라.
6. 강화계획을 설명하고 학교교육에서는 어떤 강화계획을 사용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밝히라.
7. 교사들은 종종 다음과 같은 말을 듣는다. ‘칭찬은 공개적으로 하고 꾸중은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하라.’ 이와 같은 말이 효과적일 때는 언제인가? 그리고 이와 같은 말이 효과적이지 않을 때는 언제인가? 각각을 설명하고 그 이유를 밝혀라.
8. 특정한 행동의 발생빈도를 낮추거나 약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벌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벌이 학생의 부절적한 행동을 단시간에 없애는 방법으로는 효과적이지만 학습과 관련되었을 때에는 벌의 사용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

본문내용

1. 다음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여라.

* 대리학습 : 자신이 직접 실행하지 않고 관찰에 의한 간접경험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대리 학습은 때때로 모방과 동일하게 여겨지지만, 모방은 실패도 따라하는 반면 대리 학습은 무조건 따라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즉, 대리 학습은 모델이 실패한 모습을 보고 자신은 “난 그러지 말아야지.” 하면서 모델과 정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대리 학습은 모방하기와 모방하지 않기로 구분된다. 모방하기는 대리적 강화를 통해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며, 모방하지 않기는 대리적 처벌을 통해 행동을 억제하는 것이다. 대리 학습은 사회 인지이론이나 강화 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다. 모델의 행동이 비교적 단순하고 구체적일 때 대리 학습이 이루어지기 쉽다.

* 정적강화 : 학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강화물을 제공함으로써 의도하는 행동을 유발하고 유지시키거나 원하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부적강화 : 학생들이 싫어하는 것을 제거함으로서 의도하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고 유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강화물 : 강화의 과정에서 특정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개체를 말한다. 강화물은 1차적 강화물과 2차적 강화물로 구분한다. 1차적 강화물은 칭찬 같이 그 자체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말하며, 2차적 강화물은 스티커나 상장과 같이 원래는 중립자극이지만 1차적 강화물과 짝지어짐으로서 강화의 속성을 가지게 된 것을 말한다.

* 소거 : 강화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 행동의 빈도가 감소하거나 사라지는 과정을 말한다. 즉 강화가 학습자의 행동을 유발하고 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라면 소거는 더 이상 강화가 주어지지 않을 때 일어난다.

* 벌 : 바람직하지 않다고 가정된 행동의 빈도를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수여성 벌과 제거성 벌로 나뉠 수 있다. 수여성 벌은 학습자에게 불유쾌한 자극을 제공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려는 것으로 교사가 청소를 시키는 것 등이 대표적이다. 제거성 벌은 학생이 좋아하는 것을 제거함으로써 불유쾌한 감정을 경험하게 하고, 그 결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으로 time-out 등이 대표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lt; 제 5장.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 &gt; 연구문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