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가정윤리
- 최초 등록일
- 2002.12.07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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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교 윤리에서 가정 윤리의 덕목
(1) 효(孝)
(2) 제(弟)
2. 사회윤리로서의 확대
3. 사회윤리와의 상충
4. 유교 전통 가정 윤리의 현대적 성찰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유학의 윤리사상과 이에 따른 인간의 기본 도덕으로서의 각종 덕목은 바로 나에게서 남에게 미쳐 나간다는 기본적인 사유에서 나온 것이라고 하겠다. 이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나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성실성, 믿음 등이 결국에는 사회를 구성하고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다. 즉, 개인이 윤리를 실천함이란 나의 주변으로부터 출발하여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충실한 마음을 확대시켜 나가는 것이다.
특히 유학은 인간 사회에서 인간 관계의 규범을 매우 강조한다. 『역경(易經)』에서는 도덕규범이 발생하는 과정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천지(天地)가 있은 후에 남녀(男女)가 있고, 남녀가 있은 후에 부부(夫婦)가 있고, 부부가 있은 후에 부자(父子)가 있고, 부자가 있은 후에 군신(君臣)이 있고, 군신이 있은 후에 상하(上下)가 있고, 상하가 있은 후에 예(禮)가 성립될 수 있다." 여기에서 남녀는 인간의 자연적 조건이며 부부와 부자는 가족관계이며 군신과 상하는 사회적 조건으로서 모두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유학에서는 이러한 인간관계가 대립적이거나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적인 것으로 이해되는 데 그 특징이 있다.
참고 자료
금장태(1999) 『한국유학의 탐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금장태(2000) 『유교의 사상과 의례』 예문서원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1998)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한국국민윤리학회(1992) 『한국사상과 윤리』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