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에서 나타난 오리엔트의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2.12.23
- 최종 저작일
- 2011.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대그리스에서 나타나는 오리엔트의 영향에 대해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오리엔트 형식의 그리스 건축과 조형물
Ⅲ. 오리엔트에 근간을 둔 그리스 문자
Ⅳ. 그리스 신화와 오리엔트 신화의 비교
Ⅴ. 그리스 문학에서 나타난 오리엔트적 특징
Ⅵ.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고대 그리스는 현재의 유럽의 초석을 닦은 기반 문명으로 여겨지고 있고, 이들 문명이 독자적으로 발생되었으며 오리엔트 지역보다 더 우월하다는 서구중심주의적인 역사관이 지배적이었다. 17~19세기에 제국주의 침략을 정당화하기 위해 서구문명은 오리엔트문명-동양문명을 상대적으로 미개하다고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었고, 이에 따라 서구문명의 출발지인 그리스 문명을 독창적이고 오리엔트보다 훨씬 우월하다고 강조하는 학설을 만들어냈고 이를 정설화 했다. 하지만 20세기 초에 들면서 이러한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 원래 유럽의 문화와 예술에서 나타난 동방취미(東方趣味)의 경향을 나타냈던 말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동양과 서양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동양에 대한 서양의 우월성이나 동양에 대한 서양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서양의 동양에 대한 고정되고 왜곡된 인식과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나타내는 말로 쓰인다.
<중 략>
또한 그리스 신화의 에토스 또한 오리엔트에서 연원한 것이 많다. 특히 이집트 신화에서 유래된 것이 많은데, 그리스 신화 속 신들과 이집트 신화 속 신들의 유사성에서 이를 찾을 수 있다.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가 그리스 신화에 대해 언급하며 신화의 대부분이 이집트로부터 들어왔다는 점을 강조한다. 오시리스와 이시스 신화가 디오니소스와 데메테르 신화와 연결되고, 아몬이 제우스, 네이스가 아테나, 세트가 티폰으로, 호루스가 아폴론으로 나타난다. 오리엔트 신화에서 유래된 그리스 신화는 후에 고전주의, 인문주의가 흥하면서 서양의 에토스 정립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신화와 함께, 이 신화가 서술되어 있는 문학작품도 오리엔트의 영향을 받은 점이 많다. 특히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문학작품이 영향을 많이 끼쳤는데, 그 중 길가메시 서사시와 호메로스 서사시의 비교가 두드러진다. 서사시의 형식, 주요 내용, 다루고자 하는 에토스 등이 서로 흡사하다. 길가메시 서사시가 호메로스 서사시 보다 시기적으로 훨씬 앞선 것을 생각하면, 호메로스가 이를 보고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 당시의 문학작품 수용으로 이후 서양의 문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 자료
Josep Naveh. 「고고학입문 : 알파벳의 기원」. 한국성서고고학회. 원은성. 2005
오흥식. 「카드모스와 알파벳의 전래」. 한국서양사학회. 2004.
허평길. 「미노아문명과 미케네문명의 이해 - 크레타 섬 탐방 -」. 부산교육연구소. 2006.
E. M. 번즈, R. 러너, S. 미첨. 『서양문명의 역사 1』. 소나무. 손세호. 1997
Walter Burkert, Margaret E. Pinder. 『The orientalizing revolution』. HarvardUniversityPress. 1998.
마틴 버낼. 『블랙 아테나』. 소나무. 오흥식. 2006
바이잉. 『지도로 보는 세계 미술사』. 시그마북스. 한혜성. 2008
발터 부르케르트. 『그리스 문명의 오리엔트 전통』. 사계절. 남경태. 2004.
윤선자. 『축제의 문화사』. 한길사. 2008.
케네스 C. 데이비스. 『세계의 모든 신화』. 푸른숲. 이충호. 2008.
푸리오 두란도. 『고대 그리스』. 생각의 나무. 노혜숙.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