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무용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2.11.22
- 최종 저작일
- 2012.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점수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로 마
2.로마무용의 기원
3.로마무용의 특징
4.로마무용의 종류
5.종교와 신화
6.조사 후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로마
로마는 현대 이탈리아 문화의 중심지이며, 또 그 오랜 역사를 반영하여 고대로부터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문화유산을 지니고 있다.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로마에 아카데미를 설치하고 있다. 즉 학술회의(CNR), 린체이아카데미(이탈리아 아카데미의 후신), 로마대학, 가톨릭대학 의학부, 미술아카데미, 음악학교, 오페라극장, 국립도서관 외에 콜로세움, 카라칼라 황제 목욕탕 등 유적이 많다. 이밖에 베네치아광장, 바티칸광장, 포폴로광장, 바르베리니광장으로 둘러싸인 지대는 르네상스에서 바로크시대에 걸친 도시계획에 의하여 건설된 지역으로, 이곳에는 많은 역사적 건조물이 집중되어 있으며, 그 중 몇 개는 현재 총리부,상하 양원 등의 정부기관 건물로 사용된다.
2.로마무용의 기원
로마의 연극이 쇠퇴하고 무용극의 가능성이 배재된 두 번째 이유는 화려한 풍자 무용극에서 비롯되었다. 원래 시인들은 배우 마임배우와 무용수들을 훈련시키고 공연을 하면서 그들 자신의 무용단을 고용했지만, 후에 이태리 북부와 그리스 출신의 노예들로 구성된 무용단들이 극장의 감독들에게 임대되었다. 노예로서 항상 불 안정된 생활을 하던 예술가들은 감독이나 고용인에게 번 번히 생명의 위협을 받거나 학대를 받았으며, 또는 피살되기도 했다.
그림, 조각 또는 산문의 형태로 살아남은 로마의 무용은 압도적으로 종교적이거나, 최소한 의식적이었다. 또한 무용이 극적인 막간극이나 서커스 쇼의 일부로 이용되고자 만들어졌을 때 그 형식은 많은 의식에서 남은 찌꺼기로 인정받아왔다. 라틴계 인종을 창조한 세 민족들 중 하나인 에트루리아인들은 훨씬더 비천한 역사를 남긴 종족들이다. 로마의 무용에서 가장 오래된 무용은 그리스 신화에 기원을 둔 아리아드니의 무용, 또는 트로이 게임이다. 그 패턴은 “미로, 미노토 여기에 잠들다”라는 비문과 함께 폼페이의 한 벽화에 묘사되어 있다. 초기에 등장한 또다른 무용은 벨리크레파이다. 이것은 옛 이탈리아 중부의 사빈 여성들의 약탈을 추모하기 위해 그 도시의 설립자인 로물루스가 만들었으며 본질적으로 결혼 의식으로 남은 무용이었다.
참고 자료
무용론 (박근자저, 금광)
무용의 역사(제르멘느 프뤼도모지음, 삼신각)
무용의 이해(손준영, 김미숙, 전미령 공저/조선대학교 출판부)
무용의 이해(정소영저, 충남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