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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서로 별개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던 오늘날 예술로 간주되는 기예들이 하나의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인식되게 된 역사적 과정을 정리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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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10.14
최종 저작일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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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비평과 미학
주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서로 별개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던 오늘날 예술로 간주되는 기예들이 하나의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인식되게 된 역사적 과정을 정리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예술의 정의는 지속적으로 바뀌어 왔으며, 예술의 영역도 다양하게 변화해왔다. 예술의 영역, 정의, 범주, 개념 등 예술의 형태를 규정하려는 시도는 끊임없이 있어왔으며, 현대 사회에서도 미학적, 철학적으로 그러한 시도들이 계속 되고 있다. 현대에서는 예술을 정의하려는 시도가 불가능하다는 관점에서부터, 굉장히 정교하고 섬세한 정의로 규정해야 된다는 관점까지 많은 관점들이 존재하며, 예술에 대한 상대성을 인정하려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현대 Fine-art, 즉 현대 회화와 같은 visual-art의 영역에서 그러한 상대성이 드러나고 있으며, 예술 작품의 가치, 즉 예술성은 더 이상 보편타당한 가치로 취급받지 못한다는 점에서 그러한 점이 잘 드러나고 있다.
물론 현대인들이 어떤 것은 예술성이 있다고 평가하며, 어떤 작품은 예술성이 떨어진다고 평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과거의 예술가와 예술의 수용자들 역시 이러한 범주화를 통해 예술의 가치를 평가하려고 시도했다.

참고 자료

김요한. (2006). 현대 예술의 정의 -제도이론의 핵심과 그 비판-. 동서철학연구, 42(0), 295-324.
미셀콜로. (2011). 동서양의 지평과 지평구조. 유럽사회문화, 7(0), 5-34.
주강원. (2011). 예술의 법적 정의에 관한 고찰. 홍익법학, 12(1), 559-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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